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CDP)에 참여하는 국내 기업들의 특성 분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지현

Advisor
홍종호
Major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기후변화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CSR패널 프로빗패널 로짓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환경계획학과, 2017. 2. 홍종호.
Abstract
2015년 파리 협약이 채택됨에 따라 전 세계의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노력이 중요해졌다. 감축의 주체로서 국가뿐만 아니라 기업들의 노력 또한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2003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CDP)에 참여함으로써, 기업들이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노력을 보여주는 지표가 될 수 있다. 2012년부터 2015년까지 CDP 대상 중 94개 기업을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94개 기업의 참여여부를 종속변수로 하여 6개의 가설을 실증분석한 결과, CSR, 시가총액, 에너지 사용량은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출액 대비 온실가스 배출량은 CDP 참여 여부와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도출되었다. 따라서 CSR보고서를 발간한 기업일수록, 시가총액이 높은 기업일수록, 에너지 사용량이 많은 기업일수록, 매출액 대비 온실가스 배출량이 낮은 기업일수록 자발적으로 CDP에 참여하고 있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CDP에 참여하는 기업들의 특성에 대한 분석에 그치지만 이후 CDP에 참여하는 기업들이 어떤 재무적 성과를 나타내는지 인과관계를 분석해볼 수 있다. 이를 통해 CDP에 참여하는 것이 기업에게 재무적 성과가 나타난다면 기업들이 CDP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유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또한 지금보다 많은 기업들이 CDP에 참여하고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것이 기업에게 기회가 되고 장기적으로 긍정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00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