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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 대한 인식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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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조수우

Advisor
이수영
Major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행정학과, 2013. 2. 이수영.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이용하고 있는 결혼이주여성과 이들에게 방문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방문교육지도사를 대상으로 PZB의 서비스 질 구성차원과 Q 방법론을 적용하여 이들이 선호하는 서비스 질에 관한 주관적 인식을 유형화하고, 각 유형별 특성을 살펴보았다. 이 논문의 목적은 Q 방법론을 통해 도출된 인식유형을 바탕으로 이용자들에게 보다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결과 지도사 의존형(제 1유형),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중시형(제 2유형), 이용자 편의형(제 3유형)의 3가지 독립된 유형이 도출되었다. 제 1유형인 지도사 의존형은 이용자와 지도사의 신뢰관계를 바탕으로 그들이 원하는 바를 진정으로 이해해주려는 공감적이고 지지적인 노력을 강조하는 유형이다. 제 2유형인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중시형은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지리적 접근성을 중시하며 한국적응과정에서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를 중요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제 3유형인 이용자 편의형은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이용에 있어 서비스 내용과 절차를 중시하고 이같은 서비스가 제공될 때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서비스 질이 높다고 인지하고 있는유형이다.
이러한 연구 결과로 볼 때,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이용자 유형에 따른 맞춤형 다문화가족지원 서비스가 제공될 필요가 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PZB의 서비스 질 구성차원 중에서 신뢰성, 능력, 고객이해, 접근가능성, 커뮤니케이션의 요소가 강조될 필요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러한 측면에 유의한 서비스 정책이 필요하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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