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정부조직경쟁력과 혁신에 관한 실증연구 - 구조방정식을 통한 분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윤호

Advisor
임도빈
Major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Issue Date
2014-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정부조직경쟁력조직혁신구조방정식 모형AMOS 21동일방법편의다변량 통계분석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행정학과, 2014. 8. 임도빈.
Abstract
오늘날 환경의 변화로 정부조직의 경쟁력과 혁신이 중요해지고 있다. 빠르고 지속적인 조직환경의 변화는 조직혁신의 중요성을 더해가고 있고, 세계화와 신공공관리 정부개혁의 등장은 정부조직 경쟁력을 강조하고 있다. 특히 정부조직경쟁력 강화를 위해 혁신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맥락수행 측면에서 혁신이 필요하며, 세계화가 진행되는 가운데 정부서비스 개선을 위해 혁신이 요구되고 있다.
조직경쟁력은 정부조직에 대해서는 수사적 접근만 시도되었으나, 본 연구에서는 이를 학문적 접근을 시도한다. 이를 위해 가시적 성과와 비가시적 성과로 차원을 구분한다. 가시적 성과는 합리적 조직이론 측면에서 실제적인 조직의 성과를 말하며, 비가시적 성과는 자연적 조직이론 측면에서 조직의 생존을 의미한다.
그리고 혁신활동에 대해서는 리더의 혁신활동인 변혁적 리더십, 구성원이 인식하는 조직 내부의 혁신적 분위기, 그리고 구성원의 행동차원에서 혁신행동을 살펴본다. 그리고 공무원의 혁신적인 행동을 촉진하기 위한 내재적 동기로서 공직동기를 추가적 변수로 검토한다.
본 연구는 정부조직의 혁신활동이 정부조직경쟁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기존의 연구가 인과관계, 조절효과, 매개효과 분석 등 일차적 분석에 머물러 있던 것을 체계적으로 종합한다. 이를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각종 경로를 분석해본다.
먼저 각 혁신활동이 정부조직경쟁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다. 그리고 각 혁신활동 상호간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한다. 여기서는 시간적 순서에 따라 리더의 활동(리더십)이 조직의 분위기와 조직구성원의 동기에 영향을 주고, 이들이 다시 구성원의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각 변수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중앙부처 공무원을 대상으로 면접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에서 변수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된 문항은 정부조직경쟁력의 경우 측정을 위해 문항을 만들었으며, 그 외의 변수는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구성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이용해 다변량 통계분석을 하기 위해서는 자료의 정규분포성을 검토해야 한다. 본 자료는 정규분포성을 만족하지 못해 결과해석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본 연구의 자료는 설문조사라는 단일방법(common method)으로만 수집되어 편의가 발생할 수 있기에 이를 통제하였다.
AMOS 21을 사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분석한 결과, 변혁적 리더십과 혁신분위기가 정부조직경쟁력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다. 또한 혁신분위기와 공직동기를 통해 혁신행동이 유발되고 있으며, 공직동기와 혁신분위기는 각각 변혁적 리더십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가 주는 함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변혁적리더십이 정부조직경쟁력에 미치는 직접적 간접적 영향이 크기 때문에 장·차관 등 공공조직 리더의 임명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둘째, 공직동기가 중요하게 나타나고 있음에도 공직동기가 우수한 인재를 모집하거나, 동기를 자극하려는 리더의 역할이 현재는 부족하다는 점이다. 셋째, 혁신분위기가 경쟁력에 미치는 영향이 크게 나타나고 있으므로, 관료에 대한 비판을 자제하고 다양한 현장인력을 활용해 창의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수집된 자료가 정규분포성을 만족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둘째, 조절효과 검증의 어려움으로 혁신행동이 정부조직경쟁력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미하지 않게 나타난 것이다.
본 연구에서 보완해야할 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조직구성원의 혁신행동 이외에 다양한 행동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둘째, 다양한 자료를 활용해 정부조직의 경쟁력을 측정할 필요가 있다. 셋째, 혁신활동의 변수 측정을 위해 외국의 측정문항을 활용하거나, 선행연구 중 일부문항을 선택했다는 점에서 변수의 정밀한 측정이 필요하다. 넷째, 동일방법편의를 미리 제거하기 위해 조사방법을 설계하고 문항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08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