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군무원의 조직몰입도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최원두

Advisor
김동욱
Major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Issue Date
2014-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국방인력민간국방인력군무원조직몰입도인사제도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행정학과, 2014. 8. 김동욱.
Abstract
21세기 지식정보화 시대의 도래와 안보환경의 급변은 어느 분야를 막론하고 업무영역의 확대, 업무수행의 전문화와 능률화를 요구하고 있다. 더욱이 군무원제도는 대한민국 국군의 창설과 그 역사를 함께 하여왔고, 군무원은 국방분야 민간인력의 80%, 공무원의 90%를 점하며 사실상 국방업무의 맥줄의 역할을 하여왔다. 그러나 그에 대한 연구는 매우 부족하다. 이 논문에서는 문헌조사를 통하여 군무원 제도를 개관하고 군무원의 조직몰입도에 관하여 설문조사 분석을 하였다. 그리고 설문조사를 통하여 군무원들의 조직몰입도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여러 선행연구들을 참고하여 군무원이라는 직업에 대한 인정감, 직장내 인간관계, 직무에 대한 인식, 직무상 스트레스, 인력운용 만족도, 조직관리에 대한 만족도, 보수, 근무환경, 임용 전 현역군인 경험을 독립변수로, 그 외 인구통계학적 요소들을 통제변수로 삼고 종속변수인 조직몰입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은 평균값을 이용한 경우와 요인분석을 이용한 경우로 2차에 걸쳐 진행되었는데 평균값을 이용한 경우 군무원 직업에 대한 인정감, 인간관계, 직무 인식, 근무환경, 특채출신, 연령대는 조직몰입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직무상 스트레스는 부(-)의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다. 그 외에 인력운용, 조직관리, 보수, 근무기간 등은 선행연구들과 달리 유의미한 영향을 확인하지 못하였다. 한편, 비록 유의미하지는 않았으나 근속기간이 길수록 조직몰입도가 높아지리라는 선행연구와 반대로 오히려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직급과 연령대가 통제된 결과가 아닌가 한다. 요인분석을 이용한 경우는 대부분 평균값을 이용한 경우와 유사하게 나왔으나 평균값을 이용한 경우 유의미하지 않았던 조직관리, 보수가 유의미하게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직관리는 문항구성이 다른 탓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이어 이들 변수들을 중심으로 군무원의 조직몰입도 제고방안을 모색하였다. 국가 방위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군무원의 조직몰입도가 향상되어 군에 대한 기여도가 높아지고 나아가 국방력 증진에 일조하게 되기를 기대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08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