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디지털 유료방송 미디어 가입자 증감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Subscriber Fluctuation in Digital Pay-TV Media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황인영

Advisor
박정훈
Major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디지털 유료방송미디어 대체경쟁 확산Lotka-Volterra 모형시뮬레이션 분석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행정학과, 2015. 2. 박정훈.
Abstract
융합 환경과 전송 기술 발전 하에서 본격적인 다매체 시대의 막이 올랐다. 방송시장에서 융합이란 기존의 방송과 통신의 경계를 무너뜨리는 새로운 서비스의 출현을 뜻한다. 대표적인 사례로 디지털 유료방송 미디어인 IPTV를 들 수 있다. 융합 환경 하에서는 미디어 간 경쟁이 심화되고 대체성이 증가하여 개별 미디어가 지닌 기능적 차별성이 점차 퇴색되는 경향을 보인다. 이러한 환경 하에서 뉴미디어와 기존 미디어에 대한 수용자의 선택은 중요한 관심사로 떠오르게 되었다. 이는 미디어의 생존과도 직결된 문제인데 디지털 유료방송의 수익 구조는 절대적으로 가입자의 수신료에 의존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신구 미디어 간 대체성이 증가함에 따라 가입자 수의 변동이 어떠한 양상으로 진행될 것인지에 대한 연구는 융합 환경이라는 흐름 하에서 미디어의 명운이 어떠한 전기를 맞이할 것이냐는 물음에 대한 해답이 될 수 있다.

미디어 대체에 관한 선행 연구들은 신구 미디어 간 대체성 증가가 수용자 확보에 있어서 뉴미디어에게 불리하고 기존 미디어에게 유리하게 작용한다고 주장한다. 또한 이러한 대체성 증가가 해당 미디어 시장의 매출에 장기적으로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IPTV라는 뉴미디어가 디지털 유료방송 시장에 등장한 작금의 디지털 유료방송 시장에서도 위와 같은 공식이 유효한지를 구체적으로 다룬 연구는 아직 없는 실정이다. 디지털 유료방송 시장의 미디어 대체를 다룬 선행 연구들은 10여 년 전에 위성방송이 첫 도입되던 시기에 수행된 것으로, 현재의 디지털 유료방송 시장에서도 이러한 주장의 유효성을 검증할 필요가 있다고 하겠다.

본 연구에서는 융합 환경 하에서 진행되는 신구 미디어 간 대체성의 증가가 미디어 가입자의 변동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오는지를 디지털 유료방송 미디어인 IPTV, 디지털 케이블 TV 및 위성방송을 통해 파악하고자 하였다. 방송통신위원회 보고서를 포함한 선행 연구에 따르면 국내 디지털 유료방송 시장에서 뉴미디어인 IPTV가 기존 미디어인 디지털 케이블 TV와 대체 관계를 형성하고 있으며 위성방송과는 보완 관계에 있다고 한다.

수용자의 변동은 미디어의 생존 문제와 맞물려 미디어 대체 연구의 주된 관심사였지만 대부분의 연구들은 수용자 변동의 구체적인 궤적을 추정하지 못하는 한계를 가지고 있었다. 따라서 미디어 수용자 변동을 동태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경쟁 확산 함수를 활용한 시뮬레이션 분석 기법을 택했다. 개체 간 경쟁 확산을 나타내는 Lotka-Volterra 모형을 사용하여 초기 모형을 구축한 후 Runge-Kutta 4th Order Method를 통한 수치 시뮬레이션을 통해 개별 미디어 및 전체 디지털 유료방송 가입자 변동의 시간에 따른 궤적을 추정하여 동태성을 분석하였다. 초기 모형 구축을 위해 미디어 별 가입자 시계열 자료를 사용하였고 구축된 모형의 계수를 변수로 설정하였다. IPTV와 디지털 케이블 TV간 가입자 대체 효과를 나타내는 계수들을 독립 변수로 설정하고 일정 비율로 증가시켜 신구 미디어 간 대체성이 증가하는 상황을 시뮬레이션하였다. 이후 IPTV, 디지털 케이블 TV, 위성방송의 가입자 수 및 디지털 유료방송의 총 가입자 수 변동의 동태성을 분석하였다.

구축된 초기 모형은 IPTV와 디지털 케이블 TV 및 위성방송 모두에서 높은 적합성을 보였으며 미디어 간 대체 및 보완 관계 역시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바와 일치하였다. 초기 모형에 기반하여 신구 미디어 간 대체성 증가 시나리오에 따라 시뮬레이션 분석을 수행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디지털 유료방송의 총 가입자 수는 초기에 소폭 증가세를 보이다가 1년이 채 되지 않아 초기 모형 대비 감소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IPTV 가입자 수는 꾸준히 감소했으며 세 미디어 중 가장 큰 감소폭을 기록했다. 셋째 디지털 케이블 TV 가입자 수는 첫 3년 간 증가세를 보이다가 이후 초기 모형 대비 감소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위성방송 가입자 수는 디지털 케이블 TV와 유사한 궤적을 따라 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현 상황에서 일반적으로 적용 가능한 디지털 유료방송 확산 함수를 구축할 수 있었다. 또한 위성방송을 토대로 수행되었던 기존의 연구 결과가 IPTV라는 뉴미디어가 새롭게 진입한 근래의 디지털 유료방송 시장에도 유효하다는 것을 밝혀낼 수 있었다. 이외에도 디지털 유료방송 시장의 총 가입자 수와 제 3자 미디어인 위성방송의 가입자 수 변동 양상은 본 연구를 통해서 처음 확인할 수 있었다. 종합해 보면 융합 환경 하의 신구 미디어 간 대체성 증가에 따라 디지털 유료방송 개별 미디어들 및 시장 전체의 가입자 확보 동력은 점차 둔화될 것이라는 다소 어두운 결론에 도달할 수 있었다. 이러한 가입자 감소는 디지털 유료방송의 수익 구조와 맞물려 매출액 및 영업이익 저하로 이어질 소지가 다분하며 특히 뉴미디어인 IPTV가 가입자 확보 동력 하락에 대한 위험성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IPTV의 시장 진입 후 새롭게 정립된 디지털 유료방송 시장의 질서 속에서 신구 미디어 대체성 증가에 따른 개별 미디어 가입자 및 총 가입자의 변동 양상을 밝혀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특히 제 3자인 위성방송의 가입자 변동을 통해서 세 미디어가 상호 독립적인 관계가 아니라 서로 강한 영향 관계 하에 놓여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08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