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한류문화융성에 영향을 미친 요인에 관한 사례 연구 - 문화콘텐츠정책을 중심으로 - : A Case Study on the Factors deriving the Cultural Enrichment of Hallyu - Focusing on Cultural Content Policy -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손상민

Advisor
홍준형
Major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한류한류문화콘텐츠정책한류문화거버넌스한류문화융성문화콘텐츠정책K-POP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행정학과, 2015. 2. 홍준형.
Abstract
대한민국의 대중문화가 세계적 인기를 누리는 문화현상을 지칭하는 한류(韓流
Korean wave
Hallyu)는 좁게는 한류 스타시스템을 필두로 한 대중문화예술산업의 콘텐츠를, 넓게는 전통문화를 포함한 한국 문화 전반을 아우르는 콘텐츠를 그 범주로 하고 있다.
그 동안에는 한류문화콘텐츠의 글로벌화에 집중해 왔지만 최근에는 새로운 질적 도약이 필요한 시점이다. 한류문화콘텐츠정책은 세분화‧전문화, 협치(governance)를 통한 질적 성장과 발전이 시도되어 왔다. 한류문화의 융성에 대한 경험적 사례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정책적 노력 및 그 과정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편이다.
본 연구는 한류문화콘텐츠정책으로 대변되는 정부의 정책적 노력과 그 과정을 설명하기 위하여 문화거버넌스의 이론적 틀과 개념을 적용하여 K-POP을 대상으로 한 사례연구를 수행하였다. 한류문화거버넌스 모형을 이용하여 좁은 의미의 한류문화콘텐츠로서의 K-POP 성공사례로서 아시아송 페스티벌(ASIA SONG FESTIVAL)과 2010 - 2012 한국방문의 해 기념 SMTOWN LIVE WORLD TOUR IN PARIS를 분석하였다.
이와 더불어 한류문화융성에 기여하는 거버넌스의 전개양상을 설명하기 위한 이론적 모델을 탐색하였고, 시간적 흐름, 특히 정권의 시계열적 변동에 따라 한류문화콘텐츠 정책 및 한류문화거버넌스의 변화양상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관계 기관인 문화체육관광부 등의 정부 정책 자료,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 한국관광공사 등의 관련 자료, 각종 관련 법, 보도자료, 신문기사 등의 문헌을 검토하고 전문가 심층인터뷰를 병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K-POP 융성에 관한 세분화‧전문화된 사례에 초점을 맞추어 문화거버넌스 시각에서 연구하였다. 연구한 결과 갈등의 해결기제로서의 문화거버넌스가 아닌, 한류문화콘텐츠 및 국가 브랜드 이미지 제고라는 동일한 정책 목표를 위한 상호협력 구조의 한류문화거버넌스가 형성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한류문화거버넌스 논의를 통하여, 대한민국 정부의 한류문화콘텐츠정책이 질적‧양적으로 발전해 왔고 그러한 발전 경향이 오늘날에도 지속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더불어 한류문화거버넌스의 주체인 공공 부문‧기획사‧아티스트‧한류문화수용층의 상호작용이 민관협력‧네트워크‧협업과 참여의 특성으로 이루어짐을 밝혔다. 또한 위와 같은 한류문화거버넌스 주체 간의 상호작용이 한류문화융성에 기여함을 밝혔다.
셋째, 한류문화거버넌스 및 한류문화콘텐츠정책의 시계열적 변화양상은 상호협력 구조를 통해 한류문화융성이라는 공통의 도달점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 이는 일종의 마케팅 특성을 지닌 수평적 네트워크 형태로의 변화로 볼 수 있다. 특히 정책과정은 해외 한류문화수용층을 적극 포용하여, 보다 인터랙티브(interactive)하고, 수평적이고 신축적인 네트워크 구조로, 한류문화수용층 중심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전세계인과의 상호문화교류라는 한류문화콘텐츠정책의 정책적 목표와도 맥을 같이 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09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