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개인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다문화사회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 개인적 및 정책적 수용성의 비교를 중심으로 : The Effect of Individual's Socioeconomic Status on Multicultural Acceptance: A Comparison between the Personal and Policy Acceptance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신민형

Advisor
이승종
Major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다문화사회다문화 수용성사회경제적 지위다문화 정책외국인 정책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행정학과, 2015. 2. 이승종.
Abstract
본 연구는 최근의 급격한 외국인 인구증가 및 다문화사회로의 진입을 시작한 한국사회의 변화 배경 속에서 개인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다문화사회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한다.
단일민족의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한국사회는 최근에 들어 점차 다문화사회로 변화하고 있다. 최근 10년 사이에 국내 체류 중인 외국인 인구는 끊임없이 증가하는 추세이고, 체류 외국인의 국가별 현황도 점차 다양해지고 있다. 동아시아권 및 중앙아시아 출신의 외국인이 주를 이루었던 모습에서 이제는 서양 및 유럽 국가들의 외국인 숫자 증가도 이뤄지고 있다. 거주 외국인들의 체류 목적도 이주노동이 주를 이루었던 과거와 다르게 관광, 유학, 전문직 종사 등으로 변화하고 있는 것도 큰 변화들 중 하나이다. 이러한 변화와 함께 한국사회는 다문화사회로의 진입을 다양한 각도에서 준비하고 정책적 발전을 도모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지역사회의 성공적인 다문화 정책 집행을 위해 개인의 다문화사회 수용정도를 자신의 사회경제적인 지위에 따라 살펴보고, 개인적인 차원에서의 수용성과 정책적인 변화를 감지하는 차원에서의 수용성을 차별적으로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 개인의 소득, 학력, 직업 요인으로 살펴본 사회경제적 지위는 다문화사회 수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정책적 다문화사회 수용성보다 개인적 다문화사회 수용성에 더욱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설을 설정하였다. 이러한 가설을 검증하고자 『2013 서울서베이 도시정책지표조사』를 활용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중회귀분석 결과에 따르면, 전체적으로 개인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높고 안정될수록 다문화사회 수용성은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는 소득과 학력은 높을수록 다문화사회를 우호적으로 받아들였으며, 직업요인은 다소 부정적인 영향을 주거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게 나왔다. 또한 개인적 수용성과 정책적 수용성의 차별적인 영향을 살펴보면, 개인적인 수용성이 정책적인 수용성보다 더욱 긍정적인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시 말해 사람들은 사회경제적 지위가 안정될수록 개인적인 차원에서 더 개방적인 자세로 외국인을 새로운 사회 구성원으로 이해하고 수용하고 있으나, 사회의 변화와 정책적인 변화 앞에서는 다소 소극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이주노동자 외국인 인구가 상당히 높은 한국사회가 사회경제적 관점에서 다문화사회에 우호적이라는 것을 살펴본 것에 중요한 의의가 있다. 또한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외국인 인구가 급격하게 늘어가고 있는 한국사회가 좀 더 폭 넓게 정책적으로 다문화사회를 준비할 수 있도록 정부적인 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특히 정부가 다문화정책을 추진하기에 앞서 국내 사회경제적 상황을 안정시키고 확실하게 보장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에 의의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10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