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중앙행정기관의 공공 스마트폰앱 성숙도 수준 및 그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 A Study of Measuring the Level of Public Smart Phone App Maturity and Exploring the Determinant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서교리

Advisor
엄석진
Major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Issue Date
2015-08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Keywords
모바일정부공공앱전자정부공공앱 성숙도 수준정보시스템 성공의 결정요인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행정학과(행정학전공), 2015. 8. 엄석진.
Abstract
본 연구는 중앙행정기관의 공공앱 구축 및 서비스 제공현황을 살펴보기 위하여 정부조직법에 근거한 중앙행정기관의 공공앱을 전수조사를 통해 파악하고 각각의 공공앱에 대한 기초데이터를 수집하여 공공앱 발전단계모형에 의거하여 공공앱 성숙도 수준을 측정하였다. 또한 공공앱 성숙도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상위수준 앱 2개와 하위수준 앱 2개를 선정하여 공공앱의 담당공무원 및 개발자를 대상으로 구조화면접기법으로 비교사례분석을 하였다.
먼저 전수조사 결과 중앙행정기관에서는 172개의 공공앱을 제공하고 있었다. 행정자치부가 가장 많은 공공앱을 서비스하고 있었고 농림축산식품부, 국무총리실이 그 뒤를 이었다. 또한 중앙행정기관에서는 다양한 서비스유형의 공공앱을 제공하고 있었고 그중에서도 생활밀착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라이프스타일 유형의 공공앱이 가장 많았다. 다운로드 건수를 통해 공공앱의 실제 이용률을 살펴본 결과 대부분의 공공앱은 일정수준 국민의 호응을 얻으며 사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공공앱 성숙도 수준 역시 공급자와 수요자의 쌍방향 소통이 가능한 단계인 4단계 이상의 앱이 112개로 전체 공공앱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는 공공앱이 단순히 정보제공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국민과 소통하며 행정업무처리까지 가능해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공공부문의 모바일 서비스는 점점 더 고도화되고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발전할 것이 예상된다.
다음으로 공공앱 성숙도 수준의 결정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상위수준 앱과 하위수준 앱의 구축과정을 기획단계, 실행단계, 종료단계로 구분하여 비교사례분석을 실시한 결과 앱 수준 간 차이는 종료단계에서 가장 크게 나타났다. 종료단계에서 정보의 주기적 업데이트, 사용자 평점과 리뷰에 반응한 정보 업데이트 기술적 문제에 대한 피드백 등의 사후관리 여부에서 공공앱 성숙도 수준의 차이가 가장 크게 나타났다. 이러한 사후관리 여부는 공공앱의 이용률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어 공공앱 제공 후에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비교사례분석의 결과를 뒷받침하기 위해 실시한 순서로지스틱회귀분석에서도 업데이트 시기가 유의미한 변수로 파악되어 공공앱의 사후관리에 대한 중요성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정부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등장한 모바일 정부의 핵심 서비스인 공공앱의 구축현황뿐만 아니라 서비스의 수준까지 측정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또한 비교사례분석을 통해 공공앱 성숙도 수준의 결정요인을 깊이 있고 구체적으로 연구함으로써 기존 양적 연구에서 발견하지 못했던 새로운 변수를 발견하였다는데도 의미가 있다. 본 연구는 현재 정부의 모바일 서비스 현황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기존 공공앱 서비스에 대한 보완점 및 개선방향을 파악함으로써 향후 공공앱 정책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있어 방향과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15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