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청소년에 대한 비행예방교육정책의 효과분석 -청소년비행예방센터를 중심으로-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권일웅-
dc.contributor.author정헌옥-
dc.date.accessioned2017-07-19T07:41:05Z-
dc.date.available2017-07-19T07:41:05Z-
dc.date.issued2016-02-
dc.identifier.other000000132094-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30170-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정책학 전공, 2016. 2. 권일웅.-
dc.description.abstract최근들어 청소년 비행 및 재범을 둘러싼 문제들이 심각해지고 있는바, 이미 범죄성향이 고착화된 대상자들을 위한 재범예방 대책은 매우 제한적일 수밖에 없으므로, 청소년의 건전한 육성을 위한 소년사법의 보다 근본적이고 효과적인 대책은 비행이 고착화되기 이전에 초기비행성향을 보이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사전예방차원에서의 비행예방대책이 더 중요하다.

이러한 배경하에 소년사법의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2007년 청소년비행예방센터가 설치되었고, 기존의 사후 집행적 재범방지 정책 중심이던 소년사법정책이 사전 예방적 정책으로 확대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었다. 청소년비행예방센터는 그동안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았고, 수업태도, 출결사항, 학교규칙준수에 있어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파악되었으나, 문제점으로 센터의 수 및 각 센터별 배치인원이가 수요에 비해 부족하고, 센터가 소년원의 하부조직으로 구성되어 있어 정체성에 혼란을 주고 있다는 점 등이 지적되고 있다.

본 논문은 이러한 청소년비행예방센터의 문제점과 관련하여 각 센터별 배치인원이 부족한 현실에서 비행예방교육 인원의 증가율의 크기에 따른 성과의 차이를 각 센터별로 비교함으로서 업무량 과다의 효과를 살펴보고, 또한 소년원에서 센터기능을 대행하는 경우와 독자적으로 센터업무를 수행하는 경우간의 성과를 비교함으로서 독립성 및 전문성 확보의 필요성에 대하여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실증자료를 통한 상관관계분석 및 센터직원들과의 전화인터뷰를 통하여 변수 간 관계의 밀접한 정도와 관련성을 분석하고 그 원인 등을 유기적으로 해석해 보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전년대비 비행예방교육인원 증가율의 변화에 따른 교육수료학생의 사회적응률을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 해본 결과 예측한대로 강한 음의관계인 것으로 나타났고, 전년대비 비행예방교육인원 증가율의 변화에 따른 교육이수학생의 만족도를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 해본 결과 예측과는 달리 양의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교육주체에 따른 성과의 차이를 비교해 본 결과, 청소년비행예방센터의 경우가 소년원대행의 경우보다 전반적으로 교육이수 학생증가율 대비 사회적응률이 높게 나타났으며, 그 원인으로는 교육프로그램의 차이, 교육담당직원의 전문성 차이, 업무특성의 차이 등을 들 수 있다.

비행예방교육의 개선방안과 관련하여 첫째, 센터수를 늘리고 직원을 보충하여 보다 효율적이고 즉시성 있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고, 소년원에서 센터기능을 대행하는 경우 비행예방교육업무를 담당하는 직원의 경우에는 해당 업무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소년원 업무에서 제외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다음으로, 센터의 독립성과 관련하여 신속한 업무처리와 업무의 효율성제고 및 비행예방교육의 전문성 확보를 위하여 센터의 독립기관화가 필요하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장 서론 1
제 1절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
제 2절 연구의 대상과 범위 3
제 3절 연구의 방법 4

제 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검토 6
제 1절 비행청소년의 개념 및 외국의 청소년비행예방제도 개관 6
1. 비행청소년의 개념 6
2. 외국의 청소년비행예방제도 개관 7
1) 영국의 청소년비행예방제도 7
2) 미국의 청소년비행예방제도 7
3) 독일의 청소년비행예방제도 8
4) 시사점 9
제 2절 청소년비행예방센터 설치현황 10
제 3절 청소년비행예방센터의 주요업무 13
1. 대안교육 13
1) 대상자 13
2) 교육기간 13
3) 교육내용 13
2. 상담조사 16
3. 기타교육 17
1) 보호자 교육 17
2) 법교육 18
3) 청소년 심리상담 18
4) 일일체험 19
5) 주말캠프 19
제 4절 선행연구 검토 20
1. 비행청소년대상프로그램의 효과 및 예방센터에 관한 연구 20
1) 비행청소년대상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연구 20
2) 청소년비행예방센터에 관한 연구 21
2. 적정인원 및 적정업무량에 관한 연구 23
3. 직무자율성 및 기관의 독립성에 관한 연구 26

제 3장 연구설계 29
제 1절 연구가설 29
1. 업무량변동과 성과에 관한 가설 29
2. 교육주체에 따른 성과에 따른 가설 31
제 2절 연구모형 및 변수설정 33
1. 양적연구 33
1) 연구모형 33
2) 변수설정 34
(1) 투입변수 34
(2) 성과변수 34
2. 질적연구 35

제 4장 분석 결과 36
제 1절 데이터 분석 결과 36
1. 비행예방교육인원 증가율에 따른 사회적응률의 차이 37
2. 비행예방교육인원 증가율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 39
3. 교육주체에 따른 성과의 차이 40
제 2절 비행청소년예방센터 및 소년원 직원과의 인터뷰 결과 42
1. 인터뷰 대상 및 설문내용 42
2. 사회적응률 및 만족도 관련 인터뷰 42
1) 사회적응률 및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2
2) 교육인원의 증가에 따른 성과의 차이 43
3) 교육인원 증가와 만족도의 관계 45
3. 센터와 소년원대행 간의 사회적응률의 차이 관련 인터뷰 46
1) 학생구성의 차이 46
2) 교육 프로그램의 차이 47
3) 교육담당 직원의 전문성의 차이 48
(1) 근무기간 및 이전 근무장소 48
(2) 청소년비행예방교육과 관련된 교육을 받은 정도 49
4) 업무특성의 차이 50
5) 기타 요인 51
4. 비행예방교육의 개선방안 관련 인터뷰 52
1) 인력부족, 업무과중 관련 52
2) 교육 프로그램 관련 52
3) 센터의 독립성 관련 53

제 5장 결론 54
제 1절 연구결과의 요약 54
제 2절 이론적 정책적 함의 56
제 3절 연구의 한계 57

참고문헌 59

부록 : 센터직원 전화 인터뷰 질문서 63
1. 적응률.만족도 관련 63
2. 센터와 소년원간 사회적응률 차이 관련 63
3. 센터 개선방안 관련 64

Abstract 65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185572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dc.subject청소년비행예방센터-
dc.subject비행예방교육-
dc.subject상관관계분석-
dc.subject업무과중-
dc.subject독립성.-
dc.subject.ddc350-
dc.title청소년에 대한 비행예방교육정책의 효과분석 -청소년비행예방센터를 중심으로--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58-
dc.contributor.affiliation행정대학원 행정학과-
dc.date.awarded2016-02-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