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기업의 특허출원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매출액과 정부지원을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전필성

Advisor
권일웅
Major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Keywords
특허출원매출액정부지원R&D제품혁신공정혁신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정책학 전공, 2016. 2. 권일웅.
Abstract
본 연구는 기업의 특허출원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대해서 살펴보고 있다. 이를 위하여 기업의 매출액 변동과 정부지원제도 활용여부를 각각 독립변수로 하고 기업의 특허출원수를 종속변수로 하여 기업의 특허출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또한, 기업매출액과 정부지원의 교차항(Interaction term) 분석을 통하여 기업의 특허출원에 미치는 영향에서의 정부지원의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한국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에서 조사하는 2010년 기술혁신활동조사 : 제조업의 자료를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기업의 매출액 변동은 기업의 특허출원수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정부지원제도 활용여부는 기업의 특허출원수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매출액변동과 정부지원의 교차항을 분석한 결과 기업의 전체 특허출원수에 유의미한 부정적인 영향을 주지만 특허의 종류별로 구분하면 제품혁신 특허출원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 공정혁신 특허출원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20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