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구조가 직무탈진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고용센터의 일선관료들을 중심으로

국문초록

올해 초, 150명의 사망자를 낸 독일 항공사 저먼윙스(German wings) 항공기의 추락사고가 '직무탈진감(번아웃증후군)'을 앓은 조종사와 관련이 있었던 것으로 확인되면서 직무탈진감이 이슈가 되고 있다. 최근 언론에서는 대한민국의 직장인 85%가 직무탈진감을 앓고 있음을 보도하면서 한국사회도 직무탈진감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이어질 수 있음을 경고했다.

최근에는 서울시청 공무원들의 잇따른 자살 원인이 직무탈진감 때문이었다는 유가족과 동료들의 진술이 나오면서 다시 한 번 직무탈진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는 직무탈진감이 사조직뿐만 아니라 공조직에서도 나타나고 있고, 공공조직이 갖는 조직구조의 특징이 직무탈진감에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에 대한 연구 필요성을 제시한다.

본 연구는 고용노동부 소속기관인 고용센터의 조직구조가 일선관료의 직무탈진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조직구조와 직무탈진감 사이에 리더십이 조절효과가 있는지 밝혀내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기존의 복잡성(complexity), 공식성(formalization), 집권화(centralization) 세 가지의 조직구조의 기본변수들을 바탕로 업무부담인식, 재량권, 의사결정 참여도를 독립변수로 설정하였고, 종속변수는 직무탈진감이다. 조절변수는 기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변혁적리더십을 외부적리더십과 내부적리더십으로 설정하였다.

기존의 공조직 선행연구 대상들과 달리 이 연구에서는 86개의 고용노동부 소속기관 전국 고용센터 팀장이하 일반직원(팀장 미포함)을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고용센터 직원들은 구조화된 설문지를 활용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데이터들을 SPSS프로그램을 통해 회귀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업무부담인식은 직무탈진감과 정(+)의 관계있으며, 재량권은 직무탈진감과 부(-)의 관계가 있음이 나타났다. 하지만 의사결정참여도는 독립변수로서 직무탈진감과 정(+)의 관계에 있으나 회귀분석을 통해서는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외부적리더십의 조절효과에서는 업무부담인식과 직무탈진감 사이에서 외부적리더십이 유의미한 결과를 가져오지 않았다. 반면에 의사결정참여도는 외부적리더십이 나타났을 때, 직무탈진감을 높이는 효과를 가져오는 것으로 나타났다. 내부적리더십의 조절효과에서는 업무부담인식과 직무탈진감, 재량권과 직무탈진감 사이 모두에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를 종합해 보면, 직무탈진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조직의 구조에서도 나타나며 직무탈진감에 대한 예방과 이를 위한 대처 방안이 조직의 구조적 측면에서도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고용환경과 이를 반영하는 고용정책을 수용하여 제공하는 과정에서 고용센터는 조직에 대한 분석과 구성원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다. 이러한 조직의 상황은 점차 고용센터 조직원들의 직무탈진감을 높였다. 고용센터 일선관료들의 직무탈진감에 영향을 미치는 업무부담인식을 해소하고 재량권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직무분석을 통한 업무분장이 필요하다. 특정 직원이나 부서에 업무가 편중되는 현상을 개선하고 업무분장을 위한 명료한 절차와 이후 조직구성원들이 분장된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시스템을 확립한다면 직무탈진감을 완화할 수 있을 것이다.

외부적리더십과 내부적리더십의 조절효과는 일선관료의 의사결정참여도가 높은 상황에서 리더가 구성원들과 인간적인 유대관계를 맺고 친밀감과을 형성하는 것도 직무탈진감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난다. 구성원들의 인간적 유대관계도 직무탈진감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중요한 사실을 발견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향후 직무탈진감을 관리하는 데에 리더와 구성원들 간의 인간관계형성과 유지, 이를 위한 리더의 역할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