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재난안전상황실 재난상황관리 업무담당자의 직무분석에 관한 연구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국민안전처 중앙재난안전상황에서 재난 상황관리 업무를 담당하는 재난상황관리 담당자의 직무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재난상황관리 담당자에 대한 DACUM 직무분석을 통해 책무와 과업을 도출하여 직무를 규명하고, 재난상황관리 업무담당자에게 중요한 핵심과업이 무엇인지 파악하여 어떠한 교육적 요구가 있는지 분석하는 것이다.

이 연구의 대상은 국민안전처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재난상황관리 업무담당자 125명이다. DACUM 직무분석을 위하여 DACUM 위원회에 7명이 참여하였고, 예비설문조사로 10명이 대상자로 참여하였으며, 본 설문조사 인원으로 115명이 참여하였다. 설문조사는 2016년 5월 6일부터 5월 17일까지 12일간 진행되었으며 배포된 115매 설문지 중 105매가 회수되었고, 유효한 103매 자료가 통계분석에 활용되었다.

DACUM 직무분석과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준비단계에서는 직무분석의 목적을 명확히 설정하고, 재난상황관리 업무담당자와 관련된 정보와 자료는 기존 문헌을 검토하고 각종 직무분석 연구자료 등을 수집하였으며 DACUM위원회와 전문가협의회의 패널을 구성하였다. 둘째, DACUM 위원들로 구성된 DACUM 워크숍를 통해 책무, 과업을 식별하고 이에 대한 검증을 위해 예비설문조사와 전문가협의회를 통한 직무모형인 DACUM 차트를 완성했다. 직무모형에서 도출된 7개 책무와 47개 과업으로 구성된 설문조사를 통해 책무와 과업에 대한 중요도, 난이도, 수행 빈도 분석을 통해 인식수준차이를 분석하였다. 셋째, 재난상황관리 업무담당자의 과업 우선순위와 19개 1순위 핵심과업을 도출하였다.

재난상황관리 업무담당자는 국민안전처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우리나라에서 발생하는 모든 재난에 대해서 위험징후 경보발령 등 각종 재난상황을 관리하는 전문가이다.

그동안 재난상황관리 업무담당자는 관련 법령과 매뉴얼에 명시된 임무만으로 주로 개인의 경험과 노하우에 의존하여 재난상황관리 업무담당자 직무를 수행 해왔다. 그러나 본 연구를 통해 이론적이고 체계적이며 과학적인 방법을 통하여 재난상황관리 업무담당자 직무에 대한 기틀을 마련하여 다양한 분석의 틀을 제공하였고 직무 체계를 공고히 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하겠다.

본 연구를 통해서 재난상황관리 업무담당자의 직무 체계를 공고히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국가직무능력표준에 따라 평생경력개발 모형과 직무기술서, 채용, 배치, 자가진단 도구 등을 개발하는데 기반으로 활용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