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국내종합병원의 해외원격의료 활성화요인에 관한 사례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선종

Advisor
김상헌
Major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해외원격의료정보통신기술(ICT)인터넷종합병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행정학과, 2017. 2. 김상헌.
Abstract
본 연구는 해외원격의료사업을 시행하는 병원의 원격 전담팀 유무, 진료 전문 과목 유무, 해외원격의료사업 상대국간 관련법령 유무, 원격진료비 설정 유무, 해외환자유치업자 유무, 병원 경영팀의 능력 등의 요소들과 국가 간의 원격의료, 협진 등에서 잘 해결되지 못하는 문제점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 활성화요인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해외원격의료사업의 지속성을 어렵게 하는 요인을 분석하여 현재 많은 국내종합병원에서 계획 중에 있는 해외원격의료사업에 있어서 정책실패를 최소화하기 위한 정책수정 및 정책 학습의 도구가 될 수 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원격 전담팀 유무, 진료 전문 과목 유무, 원격진료비 설정 유무, 관련 법령 유무 등이 해외원격의료사업의 성공에 중요결정요소로 인식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원격의료를 위한 의료진, 환자간의 원격의료시간 맞추기 등이 종합병원에서 해외원격의료를 담당하고 있는 직원들은 해외원격의료사업의 유지 및 성공에 가장 중요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병원장 등 정책결정 행위자들의 영향력과 종합병원의 해외원격의료의 문제점 대응능력에 미치는 영향 간에 차이가 존재하는지를 다중회귀 분석을 통해 추가로 살펴보았는데 분석결과 해외원격의료 전담팀이 구비되어 있는 병원에서 그렇지 않은 병원들에 비해서 정책결정자의 직접적인 통솔수준이 증가하기 때문에 유의미하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정책결정력이 높을수록 해외원격의료 전담팀에서 대상국간의 다양한 문제점 대응 시에 협의를 통해 신속하고 효율성 있게 대응하기 때문인 것으로 추론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26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