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방한 중국인관광객의 관광만족도가 한국 국가이미지 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the effect of Chinese tourist satisfaction on the Korea national image estimation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양유대

Advisor
김병섭
Major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국가이미지중국인관광객만족도관광요소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행정학과, 2017. 2. 김병섭.
Abstract
오늘날 국가이미지는 한 나라의 경제, 정치, 외교 등 활동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지금 세계의 많은 나라들이 국가이미지를 제고하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다. 세계는 고도화 된 정보화 사회를 이룩하여 인류가 세계 각국의 다양한 문화를 접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였다. 이에 따라 관광산업이 국가 경쟁력의 핵심으로 떠오르면서 문화적 가치를 담아 국가이미지를 향상시킬 수 있는 것이 관심으로 고조되고 있다.
본 연구는 한국 외래관광객의 45%를 차지하는 중국인을 대상으로 한국의 국가이미지 평가와 관광만족도 평가를 파악하고 관광만족도가 국가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분석하였다. 중국, 일본, 미국 간의 비교를 통해 나라별의 특정을 파악하였다. 그리고 질적연구를 통해 중국 관광객을 심도있게 분석하였다. 연구결과의 요약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을 방문한 중국인 관광객들의 대부분이 한국에 대해 좋은 이미지를 갖고 있고 한국 방문 후의 이미지는 여행전과 같다고 생각한다.
둘째, 방한 중국인의 만족율은 94.1%로 한국 관광에 대해 매우 만족하다. 세부적으로 보면 치안과 쇼핑이 만족율이 가장 높은 요소다. 불만족율을 보면 언어소통과 음식이 가장 높다.
넷째, 독립변수 중 출입국 절차 이외 다 국가이미지 평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음식에 대한 만족도가 국가이미지에 가장 강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섯째, 중국인, 일본인, 미국인 관광객 간의 비교연구 결과, 국가이미지와 만족도의 평가에서 다 미국, 중국, 일본의 순으로 나타났다. 국가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관광요소는 중국, 일본, 미국 간 비슷하게 나타났다. 차이점은 중국은 관광매력도가 강한 영향을 미치는 것과 달리, 일본과 미국은 치안이 강한 영향을 미친 것이다. 중국과 일본의 경우 숙박 요소는 약한 영향을 미치는 반면, 미국의 경우 강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관광분야에서 가장 큰 시장인 중국인 관광객을 중요시할 필요가 있다. 둘째, 중국인 관광객의 특성변화에 따라 관광정책과 노력방향도 조정해야 한다. 셋째, 한국의 국가이미지 제고에서 전반적인 관광요소를 개선하는 것이 필요하다. 중국인 관광객이 한국에 대한 이미지 제고에서 음식과 관광지매력도 위주로 개선하여야 한다. 넷째, 국제관광객의 나라간 차이점과 비슷한 점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26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