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발전공기업 교대근무자의 공공봉사동기가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손정중

Advisor
구민교
Major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공공봉사동기교대근무직무만족직무몰입공공기관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행정학과, 2017. 2. 구민교.
Abstract
국문초록
공공봉사동기에 대한 다수의 연구에서 공공봉사동기와 직무성과 요소인 직무만족, 조직몰입간 관계에 대해 긍정적인 관계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나, 연구의 범위는 주로 공무원 조직에 한정되어 있었고, 공기업을 비롯한 공공부문에 대한 연구는 최근에 들어서야 주목을 받고 있다. 그러나 공공부문 서비스의 1차적 생산자로서 교대근무자에 대한 관심은 빈약한 편이다. 본 연구는 공공부문 교대근무자의 동기요인과 직무성과 요인에 대한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며, 이를 통해 교대근무자에 대한 적실성 있는 인사관리 정책을 고려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약 2주간 발전회사인 남동발전의 교대근무자를 대상으로, 공공봉사동기가 직무만족, 조직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설문조사를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의 독립변수는 공공봉사동기의 하위요인인 공공정책 호감도, 공익몰입, 동정, 자기희생을 선정하였고, 종속변수로는 직무만족, 조직몰입을 사용하였으며, 통제변수로는 근무기간, 나이, 소득, 직급, 소속을 사용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공공봉사동기의 하위요인이 직무만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고, 종속변수에 대한 다중회귀분석에서는 공공봉사동기의 하위요인 중 공공정책호감도, 공익몰입, 동정심, 자기희생 순으로 모두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공공봉사동기의 하위요인이 조직몰입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다중회귀분석 결과 공공봉사동기의 공익몰입, 공공정책호감도, 동정심, 자기희생순으로 모두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 연구결과의 함의로는 첫째, 동기요인으로서 공공봉사동기의 하위요소 전체가 직무성과의 주요요인인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영향을 주는 요인임이 재확인되었다. 일반 공무원과 다소다른 공공기관의 근로자, 특히 교대근무자의 경우 근무의 특성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가설에 부합하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둘째, 공공봉사동기 하위요인 중 공공정책 호감도, 공익몰입은 발전회사 교대근무자의 직무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임이 확인되었다. 이는 공공서비스 생산 업무를 수행하는 교대근무자들의 직무만족, 조직몰입을 제고하기 위하여 공공서비스 제공에 참여하고 공익에 기여하고 있다는 인식을 주는 것이 중요함을 의미한다.
셋째, 따라서 이것은 개인, 기업 조직차원의 문제로 해결될 것이 아닌 국가적 차원의 정책적인 문제임을 의미한다. 국가는 시민들의 지역사회활동에 대한 참여도를 제고하기 위해 정책적인 지원방안을 강구해야 할 필요가 있으며, 기업의 경우 직원의 정치참여를 보장하기 위해 관련 사내규정과 제도를 정비해야 할 것이다. 이에 대해 교대근무 형태변경 논의 등 제도개선도 중요하지만, 고위관리자들의 인식개선이 중요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하여 향후 공공기관에 있어 교대근무자의 공공봉사동기에 대한 실증연구가 활성화 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주요어 : 공공기관, 공공봉사동기, 교대근무, 직무만족, 직무몰입
학 번 : 2008-22230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28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