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에 대한 인식이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 흐름 속에서 각 조직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조직발전과 성과창출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를 위하여 조직의 구조는 물론 조직의 구체적인 요소를 연구하여 조직을 보다 바람직하게 유지·발전시키는데 도움을 주기 위하여 이론을 체계화하였고, 다양한 조직의 특성에 맞는 대안들을 제시하고 있다. 경찰 조직 역시,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담보하고, 재산을 지키면서 사회 안전을 유지시킴과 동시에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하여 조직개편은 물론 경찰처우나 보수 등에 대한 개선을 진행하고 있다. 경찰은 치안종합성과평가 제도를 비롯하여 다양한 전문인증제를 활용하여 조직목표를 달성하고 향상시키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지만, 경찰조직의 특수한 상황을 고려하지 못한 성급한 제도의 시행으로 인하여 법률상 제한이 있었고, 개인의 선호와 보상체계에는 큰 관심을 기울이지 못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근속승진제도의 도입과 수당을 현실화시키면서 보수체계 변화 노력들은 계속되었다.

과거에는 범죄에 대한 진압, 수사 및 체포 등의 권력적 작용을 강조했던 모습에서, 경찰은 위해방지를 위한 권력적 작용 외에도 비권력적 공공봉사까지 포함하는 포괄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변화하였다. 그리고 이런 변화 속에서 경기 불황으로 취업난이 심해지고 안정적인 직장에 대한 선호가 높아지면서 공무원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높아졌다. 이에 대한 원인으로 안정적인 수익과 정년 보장과 같은 측면을 제시된다. 그러나 공무원에 대한 인기의 한편에는, 실제 직업에 대한 직업만족도는 낮고 전문성에 대한 우려는 계속 제기되고 있다. 이 문제를 극복하기 위하여 조직에 대한 만족과 높은 성과를 얻기 위한 대안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보수는 조직구성원의 사무 처리에 대한 대가로써 생계유지의 기본인 동시에 조직원의 사기 향상과 동기부여에 직결된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조직구성원이 보수체계에 대한 어느 부분에 중요도를 높게 두고 있는지는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고 있다. 선행연구들에 따르면 경찰의 직무특성을 책임성․위험성․긴급성․불안정한 가정생활 등으로 분류하면서, 이를 기반으로 한 보수체계 개선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번 연구에서는 경찰조직 구성원들이 보수체계에 대한 만족도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어떤 부분에 더 중요함을 느끼고 있는지, 이 요소들이 조직효과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설문조사를 토대로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그 중 보수체계의 세부적인 만족도 항목에 차이가 나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조직을 위하여 보다 효율적인 개선방안을 찾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이에 대하여 조직효과성은 조직의 목표달성정도로 보고,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여부를 통하여 측정하고자 하였다.

세부적으로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보수에 대한 만족도를 임금수준, 복리후생, 임금구조, 임금인상의 네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여 독립변수로 선정하였고 조직효과성과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이때 조직효과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개인특성 변수와 직무인식 및 선행연구에서 지적하고 있는 직무특성까지 고려하였다. 이를 위하여 설문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기초통계자료를 제시하고, 집단별로 변수들 간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ANOVA를 실시하였으며 변수간의 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경찰공무원들은 현 보수에 대하여 만족하지 못하고 있는데, 그 중 복리후생에 대한 불만족이 가장 컸다. 조직효과성은 개인직무만족의 경우 보통 이상(평균 3.32)인 것에 반하여 승진만족도는 가장 낮게 나타났으며, 조직몰입의 평균값은 낮았다.(2.38) 그리고 경찰의 역할은 계속 증가할 것이며(4.59), 국민의 안전에 대한 욕구는 계속 높아질 것(4.65)이라고 직무인식하고 있으면, 과도한 업무로 인한 불안정함과 위험함을 직무특성으로 보았다. 조직효과성은 유일하게 계급 변수에서만 그룹간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고, 추가적으로는 조직효과성 중 조직몰입의 경우 계급 이외에 인구통계학적 특성 중 연령, 근무연수, 교육수준, 부양가족의 수에 따라서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이 나타났다.

보수에 대한 인식도 차이가 조직효과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한 다중회귀분석결과에 따르면, 임금수준․임금구조에 대한 만족도는 직무만족․조직몰입 모두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추가로 복리후생에 대한 만족도가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지만 다른 요인들은 영향력을 인정할 수 없었다. 그리고 직무인식 변수 역시 조직효과성에 정(+)의 영향이 나타났고 불안정하고 위험적인 경찰의 직무특성은 직무만족에 부(-)의 영향력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이번 연구는 2011년 데이터를 사용한 적시성의 부족, 조직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변수를 고려하지 못한 점, 경찰조직의 특성상 설문응답자가 남성에 집중된 점, 장기적이고 종합적인 관점에서의 연구가 되지 못한 점에서 한계점을 보이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연구는 이러한 요인이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력에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를 분석함으로써, 조직개편의 기반이 되고자 하였다. 그에 따른 정책적인 제안으로, 보수체계 개혁에 대하여 실질적인 임금수준 개편에 중점을 두고, 경찰관의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을 높이기 위하여 심리적이고 정서적인 교육 강화, 유연하고 창의적인 시스템 활용 등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객관적으로 측정이 가능한 생산성이나 성과와 같은 지표까지 함께 고려하여 타조직과의 비교가 수반될 수 있는 종합적이고 비교 가능한 연구를 향후 연구과제로 제언하였다.

경찰; 보수; 조직효과성; 직무만족; 조직몰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