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사회자본이 다문화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혜선

Advisor
김순은
Major
행정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사회 자본다문화 수용성신뢰호혜성의 규범연결망사회적 거리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행정학과(행정학전공), 2014. 2. 김순은.
Abstract
이 연구는 외국인 인구의 급격한 증가로 인한 다문화 사회로의 진전이라는 정책 환경 변화 속에서 다문화 수용성의 증가를 위한 사회자본의 역할에 대한 의문에서 시작하였다. 사회자본과 다문화 수용성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2011 서울서베이」를 활용하였다. 사회 자본을 신뢰, 호혜성의 규범, 교량형 연결망, 결속형 연결망으로 다문화 수용성을 사회적 거리감, 다문화 정책 필요성, 인지된 위협으로 구성하여 그 관계를 분석하였다. 선행연구를 통해 밝혀진 사회자본의 기능이 내집단의 경계를 넘어 외집단의 구성원인 외국인을 인식함에 있어서도 적용될 수 있을지를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사회자본 중 신뢰, 호혜성의 규범 그리고 연결망 중 교량형 연결망은 긍정적 영향을, 연결망 중 결속형 연결망은 다문화 수용성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란 가설을 설정하였다.
기초 통계 분석 결과, 서울의 사회 자본은 매우 낮은 수치로 나타났으며, 다문화 수용성은 보통 수준에 머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Putnam이 제시한 모델 중 사회 자본은 낮고, 다문화 수용성은 비교적 높은 개인주의적 사회에 속하는 것으로 볼 수 있었다.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서는 대체적으로 여성일수록, 연령이 어릴수록, 소득이 높을수록, 학력이 높을수록 다문화 수용성이 높은 것으로 측정되었다.
다음으로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사회자본과 다문화 수용성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일반적으로 사회신뢰, 호혜성의 규범, 교량형 연결망은 다문화 수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공공기관 신뢰, 결속형 연결망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는 다음과 같이 해석될 수 있다. 첫째, 사회신뢰의 사회 접착제 기능이 같은 배경을 중심으로 한 내집단에만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외집단을 수용함에 있어서도 적용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사회를 신뢰할수록 외국인에 대해 자유롭게 교류하고자 하며 다문화 사회를 긍정적으로 인식한다는 것이다. 둘째, 타인을 위한 호혜적 행위는 다문화를 수용함에 있어서 긍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호혜성의 규범을 자원봉사의 참여 정도로 측정하였는데 공공의 문제를 위해 자발적으로 참여하였다는 점 그리고 이를 통해 사회 학습 효과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이 다문화 수용성에 긍정적 영향을 주리라 예측할 수 있다. 셋째, 이질적이고 다양한 네트워크 등을 통해서 타인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으며, 타 집단과 수평적인 관계를 유지하고자 하는 특성으로 인하여 외국인 집단과의 관계를 허용하고 긍정적으로 인식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넷째, 결속형 연결망은 집단 내부의 결속력을 중시하고 외부 집단에게 배타적인 태도를 보임으로써 외국인 집단을 받아들임에 있어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36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