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Changes in American Education Policy and the Department of Education: the ACF Approach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정용덕-
dc.contributor.author조희진-
dc.date.accessioned2017-07-19T07:52:16Z-
dc.date.available2017-07-19T07:52:16Z-
dc.date.issued2014-02-
dc.identifier.other000000018736-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30362-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행정학과(행정학전공), 2014. 2. 정용덕.-
dc.description.abstract20세기 이후 미국 연방정부의 규모와 역할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로 인해 본래 지방정부의 영역이라고 여겨졌던 교육정책 분야 역시 연방정부의 개입 증가도 점점 늘어나는 추세이다. 본 연구는 Sabatier의 정책옹호모형(Advocacy Coalition Framework)과 역사적 신제도주의 이론을 적용하여 미국 연방정부 교육 정책의 시계열적 변화를 살펴보고, 시대별 변동요인을 설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역사적 제도주의 이론을 적용하여 교육 정책의 변화를 살펴본 결과 설립기 (1970-1980), 위기 (1981-1988), 안정기 (1989-1995), 번영기(2000-2010)와 같이 네 번의 결정적 분기점(critical juncture)이 존재함을 확인하였다. 정책옹호모형을 통하여 시기별 변동요인을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다.
교육부 설립의 논쟁이 뜨거웠던 1970-1980년의 기간은 오일 쇼크의 여파로 인하여 미국의 경제 상황이 악화되었고, 교육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크지 않았다. 더불어 연방정부의 교육정책 개입과 관련하여 행정 각 부처와 교육청 공무원들, 이익집단, 의회의 거센 반발이 있었다. 하지만 카터대통령과 교사이익단체인 National Education Association의 강력한 의지와 지원으로 인하여 타협과 협상을 거쳐 우여곡절 끝에 1980년 연방 교육부가 설립 될 수 있었다.
1981년 보수 성향의 레이건 대통령이 집권하며 교육부는 위기를 맞는다. 레이건이 교육부 폐지 발표를 발표하며 교육부의 인원과 예산이 대폭 감소하였기 때문에 교육부는 살아남기 위하여 조직의 위상과 네트워크를 동원한다. 조직의 정당성을 알리기 위하여 내부적으로 대외협력 기능이 강화되었으며, 의회 및 각 부처 공무원들에게 로비 활동이 증가하였고, 교육부 장관이 발표한 A Nation at Risk 레포트는 미국 교육의 암담한 현실을 고발하여 언론과 대중들의 관심을 끌었다. 교육의 대한 국가적 관심이 증가하면서 레이건 및 보수연합은 결국 연방정부의 교육 기능 삭감을 멈추어야 했다.
1989년부터 1995년의 기간 동안 교육부는 안정화된다. 미국 경제가 회복되었고, A Nation at Risk 레포트로 인하여 연방정부의 교육정책 개입에 대한 여론이 호의적이었으며, 조지 H. 부시 대통령과 클린턴 대통령은 교육 문제에 대한 관심이 많았다. 여전히 보수주의자들과 교육가들은 연방정부의 지나친 개입을 반대하였지만 대통령의 강력한 의지와 대기업의 후원으로 인하여 교육부의 예산, 인력, 조직 기능이 안정화되었다.
1996년 이후 미국 교육부는 급격하게 팽창한다. 높아져만 가는 교육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 때문에 연방정부 교육 개입을 반대하던 옹호연합이 분산되었다. 특히 공화당이 입장을 전환하여 개입을 찬성하는 옹호연합에 참여하였기 때문에 조지 W. 부시 대통령은 취임 직후 No Child Left Behind Act를 발표하고 어려움 없이 의회의 승인을 받을 수 있었다. NCLB는 연방정부의 교육예산을 250% 증가시켰고, 신설된 프로그램의 집행을 위하여 내부조직을 증가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의 정책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행정기구는 영속성을 지닌다. 행정수반의 의견이나 정치적 결정이 조직의 행정자원의 감축시키거나 폐지하는 결정을 내릴지라도 조직은 위상과 네트워크를 동원하여 새로운 정책 의제를 설정한다.
둘째, 정책 의제 설정에 있어 대통령의 역할이 중요하다. 하지만 모든 대통령이 자신의 의견을 즉각 정책에 반영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대통령이 속해 있는 정책옹호연합은 의제설정에서 우위를 선점하지만 반대옹호연합과의 타협과 절충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정책이 실현되지 못한다.
셋째, 정책결정에 있어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은 의회이다. 의회는 미국의 다원주의적 성격을 가장 잘 나타내는 정치적 타협과 협상의 장이다. 대통령이나 정치인 등 소수의 정책 방향보다 오랜 시간 네트워크와 자원을 구축한 정책옹호연합이 의회 정책결정에 더 크고 지속적인 영향력을 미친다.
넷째, Sabatier의 가설과 달리 정책옹호연합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한다. 옹호연합의 참가자들은 연합의 지속보다 자신의 이익을 정책에 반영하려는 목표를 최우선에 두기 때문에 Sabatier의 가정과 달리 정책옹호연합모형은 오히려 3-5년 정도의 단기간 동안의 정책 분석에 유용할 수 있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TABLE OF CONTENTS

CHAPTER I: INTRODUCTION 1
1. PROBLEM STATEMENT AND RESEARCH OBJECTIVE 1
2. RESEARCH SUBJECT AND SCOPE 2
3. RESEARCH METHODOLOGY 3

CHAPTER II: THEORETICAL BACKGROUND 5
1. THEORETICAL BACKGROUND 5
(1) NEW INSTITUTIONALISM 5
(2) ADMINISTRATIVE AGENCIES 7
(3) POLICY CHANGE 9
(4) ADVOCACY COALITION FRAMEWORK 11
2. LITERATURE REVIEW 15
(1) LITERATURES ON THE ADMINISTRATIVE AGENCY CHANGES FROM NEW INSTITUTIONALISM APPROACH 15
(2) LITERATURE ON THE FACTORS TO POLICY CHANGE 16
(3) LITERATURE ON ADVOCACY COALITION FRAMEWORK 19
(4) SUMMARY 21
3. CONCEPTUAL FRAMEWORK 21

CHAPTER III: CHANGES IN THE DEPARTMENT OF EDUCATION 23
1. HISTORY OF THE FEDERAL EDUCATION AGENCY 23
2. CHANGES IN ADMINISTRATIVE RESOURCES IN THE DEPARTMENT OF EDUCATION 26
(1) ORGANIZATION 26
(2) BUDGET 27
(3) EMPLOYMENT 31
(4) LEGISLATION 33
3. SUMMARY 35

CHAPTER IV: CHANGES IN FEDERAL EDUCATION POLICY 37
1. SOCIETAL CONTEXT 37
(1) RELATIVELY STABLE PARAMETERS 37
1) BASIC ATTRIBUTES OF THE PROBLEM 37
2) CONSTITUTIONAL STRUCTURE 38
3) SOCIO-CULTURAL VALUES AND SOCIAL STRUCTURE 39
(2) EXTERNAL EVENTS 39
1) SOCIO-ECONOMIC CHANGES 39
2) CHANGES IN PUBLIC OPINION 42
(3) CHANGES IN SYSTEMATIC GOVERNING CONDITION 43
2. POLICY SUBSYSTEM 49
(1) THOUGH THY BEGINNING WAS SMALL: CREATION OF THE DEPARTMENT OF EDUCATION (1970-1980) 49
1) ADVOCACY COALITION FOR INCREASING FEDERAL INVOLVEMENT 49
2) ADVOCACY COALITION AGAINST INCREASING FEDERAL INVOLVEMENT 51
3) BELIEFS 52
4) STRATEGIES AND RESOURCES 52
5) POLICY DECISION 54
6) POLICY IMPACT 55
(2) TO BE OR NOT TO BE: THE REAGAN REVOLUTION (1981-1988) 55
1) ADVOCACY COALITION AGAINST INCREASING FEDERAL INVOLVEMENT 55
2) ADVOCACY COALITION FOR INCREASING FEDERAL INVOLVEMENT 56
3) BELIEFS 58
4) STRATEGIES AND RESOURCES 58
5) POLICY DECISION AND IMPACTS 59
(3) THE POLITICS OF EDUCATION: STABILIZATION OF ED (1988-1995) 60
1) ADVOCACY COALITION FOR INCREASING FEDERAL INVOLVEMENT 61
2) ADVOCACY COALITION AGAINST FEDERAL INVOLVEMENT 63
3) BELIEFS 64
4) STRATEGIES AND RESOURCES 65
5) POLICY DECISION 66
6) POLICY IMPACT 67
(4) INCREASING AGENCY AUTONOMY (1996 TO 2010) 67
1) ADVOCACY COALITION FOR INCREASING FEDERAL INVOLVEMENT 67
2) ADVOCACY COALITION AGAINST INCREASING FEDERAL INVOLVEMENT 68
3) BELIEFS 68
4) STRATEGIES AND RESOURCES 69
5) POLICY DECISION 70
6) POLICY IMPACT 71

CHAPTER V: CONCLUSION 72
1. SUMMARY 72
2. POLICY IMPOLICATION 74
3. LIMITATIONS 76

REFERENCES 78
ABSTRACT 84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977686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en-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정책옹호모형-
dc.subject미국 교육부-
dc.subject역사적 신제도주의-
dc.subject행정기구-
dc.subject교육정책-
dc.subject연방정부-
dc.subject.ddc350-
dc.titleChanges in American Education Policy and the Department of Education: the ACF Approach-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iv, 86-
dc.contributor.affiliation행정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dc.date.awarded2014-02-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