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경찰서 형사과장의 리더십 유형이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한동훈

Advisor
구민교
Major
행정대학원 행정학과(정책학전공)
Issue Date
2013-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경찰형사과장변혁적 리더십거래적 리더십조직효과성조직몰입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행정학과(정책학전공), 2013. 8. 구민교.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경찰서 형사과장의 리더십 유형이 부하 형사들의 조직몰입과 형사 1인당 5대 범죄 검거건수와 같은 주관적․객관적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 다음, 경찰서 형사과장이 주관적․객관적 조직효과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어떤 리더십 유형을 발휘해야 하는지 제시하려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먼저 경찰서 형사과장의 리더십 유형이 주관적 조직효과성인 형사들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 둘째 경찰서 형사과장의 리더십 유형이 객관적 조직효과성인 형사 1인당 5대 범죄 검거건수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경찰서 형사과장의 리더십 유형 파악을 위해 서울과 부산 등 7대 도시 지방경찰청 64개 경찰서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경찰서마다 10명의 형사들을 무작위로 선정하였고 형사 550명의 응답을 포함하고 있다.
설문조사 자료를 근거로 경찰서 형사과장의 리더십 유형이 부하 형사들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경찰서 형사과장의 변혁적 리더십은 형사들의 조직몰입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 거래적 리더십은 형사들의 조직몰입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계속해서 경찰서 형사과장의 리더십 유형이 형사 1인당 5대 범죄 검거건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경찰서 형사과장의 변혁적 리더십은 형사 1인당 5대 범죄 검거건수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고, 거래적 리더십은 형사 1인당 5대 범죄 검거건수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경찰서 형사과장은 거래적 리더십을 강화하면 주관적 조직효과성을 향상시킬 수 있고, 변혁적 리더십을 강화하면 객관적 조직효과성을 개선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39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