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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마을공동체 사업성과에 대한 참여주체별 변이요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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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김순은-
dc.contributor.author조복경-
dc.date.accessioned2017-07-19T07:55:51Z-
dc.date.available2017-07-19T07:55:51Z-
dc.date.issued2014-02-
dc.identifier.other000000016884-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30417-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행정학과(정책학전공), 2014. 2. 김순은.-
dc.description.abstract지난 1991년 지방의회가 구성되면서 30년 만에 지방자치가 부활하고, 1995년 민선체제의 출범 이후 본격적인 지방자치가 시작되었다. 이러한 현 시점에서 마을 만들기 사업은 각 지방자치단체의 주된 현안이자, 주민참여가 발휘되는 주제 가운데 하나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진정한 주민참여를 위한 마을 만들기 사업과 주요 참여 주체들 간 관계를 검토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시 자치구마다 해당 사업성과의 차이가 있는 상황을 주목하고, 서울시 마을공동체 지원 사업에 대한 사례분석을 통해 주요 참여 주체인 행정, 전문가, 주민의 특성이 이러한 성과차이에 변이요인으로 작용하는지 분석하였다.
이 때 각 사업주체별 특성은 로컬 거버넌스의 주요 요인 및 선행연구에서 공통적으로 제기된 참여, 신뢰, 전문성, 정보 공유, 협력과 조정, 네트워크 등을 반영하였다.
2013년 서울시 마을공동체 사업에 선정된 공동체 현황 수를 기준으로, 가장 성과가 저조한 자치구로는 강남구를, 가장 활발한 자치구로 은평구를 비교 대상으로 설정하였으며, 연구방법으로는 문헌조사와 심층면접,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선 두 자치구의 환경 분석을 실시한 결과, 마을 만들기 사업에 대한 관심 및 사업 관련 예산 등에서 상당한 차이를 보였고, 재정자립도, 기초생활수급자 수, 보육 및 사회문화적 시설 수 등에 있어서 차이가 확인되었다.
다음으로 사업주체 가운데 전문가에 대한 연구 결과, 두 자치구 간 차이는 크게 확인이 되지 않았으며 모든 조사 항목에서 유사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반면 행정에 대한 분석 결과는 두 자치구 간 차이가 다소 있었다. 강남구 담당 공무원의 경우 마을 공동체 사업에 대한 관심, 참여도, 주체 간 협력 수준, 사업에 대한 공감대 등이 모두 저조한 것으로 나타난 반면, 은평구 담당 공무원은 상대적으로 사업에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역 주민들과의 직접적인 접촉 횟수가 상당히 많았고, 마을지원단 등과 같은 특별조직을 통해 지역 주민들을 적극 지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주민에 대한 분석 결과, 은평구 주민들이 강남구의 주민들에 비해 마을공동체 사업에 대해 긍정적으로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향후 참여하고 싶은 사업 분야가 무엇인지, 사업 활성화를 위한 성공 요인의 우선순위에 대해서는 두 자치구의 주민 모두 유사한 결과를 보였는데, 이는 서울이라는 공통된 도시 환경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본 연구의 정책적 함의는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정책 수립이 필요함과 효과적인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주요 사업 참여주체들 간 협력이 최우선되어야 한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한편 본 연구는 몇 가지 한계를 가지는데 우선 사례연구로써 그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는 것과 표집과 설문과정의 오류 발생 가능성 등의 한계가 있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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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서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 연구의 배경 1
2. 연구의 목적 4
제 2 절. 연구의 범위 및 연구 방법 6
1. 연구의 범위 6
2. 연구의 방법 6

제 2 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검토 8
제 1 절. 마을과 마을 만들기 8
1. 마을 만들기의 개념 8
2. 마을 만들기 추진 과정 15
1) 일본의 마치즈쿠리 15
2) 국내에서의 마을 만들기 16
제 2 절. 주민 참여 20
1. 주민참여의 개념 20
2. 주민참여의 필요성 21
제 3 절. 로컬 거버넌스 22
1. 거버넌스(governance)의 개념 22
2. 로컬 거버넌스의 구성 요소 23
제 4 절. 선행연구 검토 25
1. 마을 만들기 참여주체별 선행연구 25
2. 마을 만들기 활성화 요인 선행연구 28
3. 주민참여 행태에 대한 선행연구 31
4. 본 연구의 차별성 33

제 3 장. 서울시 마을 만들기 사업 34
제 1 절. 서울시의 마을 만들기 추진 과정 34
1. 서울시 마을 만들기 사업 진행 현황(2000년-2013년) 34
2. 서울시 마을 공동체 사업 배경 36
제 2 절. 서울시 마을공동체 사업 법적·제도적 정비 38
1. 서울시 마을 공동체 사업 관련 조례 제정 38
2. 행정지원 시스템의 구축 40
제 3 절. 서울시 마을 공동체 사업 현황 43
1. 서울시 마을 공동체 사업 개요 43
2. 서울시 마을 공동체 현황 48

제 4 장. 연구 문제 및 연구 방법 54
제 1 절. 연구 문제 및 연구 가설 54
제 2 절. 사례의 선정 56
1. 사례 선정의 기준 56
2. 사례 대상지 개요 56
1) 강남구 마을공동체 현황 및 개요 56
2) 은평구 마을공동체 현황 및 개요 57
3. 강남구와 은평구 환경 분석 59
1) 정치·정책적 환경 분석 59
2) 경제적 환경 분석 61
3) 사회·문화적 환경 분석 64
제 3 절. 평가항목 및 연구의 분석 틀 67
1. 평가항목 선정 방법 67
1) 주민 67
2) 행정 68
3) 전문가 68
4) 분석지표의 설정 70
2. 평가항목의 설정 72
3. 연구의 분석 틀 73

제 5 장. 연구결과 분석 74
제 1 절. 조사 방법 74
1. 면접조사 개요 74
1) 전문가 대상 면접조사 개요 74
2) 행정 대상 면접조사 개요 74
3) 면접조사 문항 구성 75
2. 설문조사 개요 75
1) 응답자 특성 75
2) 설문문항 구성 78
제 2 절. 연구결과 분석 79
1. 전문가 특성에 따른 연구결과 분석 79
1) 강남구 전문가 A 79
2) 은평구 전문가 B 84
2. 행정 특성에 따른 연구결과 분석 88
1) 강남구 공무원 C 88
2) 은평구 공무원 D 91
3. 주민 특성에 따른 연구결과 분석 96
1) 강남구 주민 설문조사 기술 분석 96
2) 은평구 주민 설문조사 기술 분석 109
3) 주민 설문조사 결과 비교분석 122

제 6 장. 결론 및 함의 124
제 1 절. 연구의 요약 및 논의 124
제 2 절. 연구의 함의 128
제 3 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30

참고문헌 131
부록 1. 인터뷰 질문지(행정·전문가) 135
부록 2. 설문조사 질문지(주민) 136
Abstract 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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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429323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서울시 마을공동체 사업-
dc.subject마을 만들기-
dc.subject로컬 거버넌스-
dc.subject마치즈쿠리-
dc.subject주민참여-
dc.subject.ddc350-
dc.title서울시 마을공동체 사업성과에 대한 참여주체별 변이요인 분석-
dc.typeThesis-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Cho, Bok Kyeong-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140-
dc.contributor.affiliation행정대학원 행정학과(정책학전공)-
dc.date.awarded201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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