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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재 관리에 대한 인지된 성과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서비스 가치인식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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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금현섭-
dc.contributor.author이슬기-
dc.date.accessioned2017-07-19T07:57:33Z-
dc.date.available2017-07-19T07:57:33Z-
dc.date.issued2016-02-
dc.identifier.other000000132885-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30446-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정책학 전공, 2016. 2. 금현섭.-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문화재에 대한 성과인식과 만족도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있다. 특히 이들 관계가 향유자들이 인식하는 문화재의 가치, 즉 문화재 관리를 통해 제공되는 서비스의 가치를 고려했을 때 어떻게 달라지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지금까지 문화재 정책은 원형보존에 집중하면서 문화재 자체만을 관리 대상으로 삼아왔으나, 최근 들어 문화재 향유 특히, 향유자 입장에서의 문화재 가치 측면이 부각되면서 그들의 만족이 문화재 관리의 중요한 대상이 되고 있다. 문화재 향유에 따른 만족도가 높을수록 문화재 보존 및 개발에 대한 애착이 형성되고 이를 통해 문화재 관리 정책에 대한 수용성 제고 및 문화재 관리를 위한 자발적 노력이 유도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인식의 전환에도 불구하고 실제 문화재 향유와 관련한 학술적·정책적 논의는 향유기회의 확대와 같은 양적인 측면에 경사되는 경향이 짙다. 더욱이 서비스에 대한 만족 여부와 그 수준은 소비자가 해당 서비스에 부여하는 가치인식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은 기존 경영학 등 다른 학문분야에서 일반적이라는 점에 착안해 본 연구는 문화재 향유자들이 인식하는 문화재의 가치를 명시적으로 고려함으로써 문화재 향유 만족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문화재청에서 실시한 「2010 문화유산 향유실태 조사」 자료를 분석하였으며, 문화재에 대해 개인이 부여하는 가치를 배움의 공간, 정체성 확인 공간, 그리고 관광 및 휴식공간으로 구분하고 이에 따라 다양한 차원의 만족도 수준을 검토하였다. 분석결과 서비스 전달 차원의 만족 수준은 문화재를 배움의 공간으로 인식하는 사람들과 국가 정체성 확인 공간으로 인식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고 있었고, 용이성 차원의 만족 수준은 배움의 공간으로 인식하는 사람과 관광 및 휴식 공간으로 인식하는 사람 사이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향유자들이 문화재에 대해 어떤 가치를 부여하는지에 따라 문화재 향유에 따른 만족 수준과 차원이 다르게 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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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서론 1
제1절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
제2절 연구 범위와 방법 4
1. 연구범위 4
2. 연구방법 5

제 2 장. 이론적 논의와 선행연구 검토 6
제1절 이론적 논의 6
1. 시민만족도 6
1) 개념 및 의의 6
2) 성과평가 수단으로써 만족도 조사의 유용성 7
3) 시민만족도 측정 9
2. 정부성과 14
1) 개념 14
2) 정부성과에 관한 논의 14
3) 정부성과의 측정 17
제2절 선행연구 검토 18
1. 정부성과와 만족도의 관계 18
2. 정부성과와 만족도 관계에 있어서 서비스 가치의 역할 21
1) 만족도 연구에서 가치 변수의 역할 21
2) 문화재 관리에 있어서 가치에 관한 논의 23
제3절 선행연구의 한계 27

제 3 장. 연구문제와 가설 29
제1절 연구문제 29
제2절 연구가설 29

제 4 장. 연구설계 32
제1절 연구자료 32
1. 분석자료 : 문화유산 향유실태조사 32
1) 조사 개요 32
2) 문화유산 향유실태조사의 내용 33
2. 분석범위 33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34
1. 종속변수 34
1) 서비스 전달 35
2) 정보 36
3) 용이성 36
4) 친절성 37
2. 독립변수 : 인지된 성과 37
3. 조절변수 : 서비스에 대한 가치인식 38
4. 통제변수 38
1) 개인적 요인 38
2) 지역적 요인 39

제 5 장. 실증결과 분석 41
제1절 자료의 분석방법 41
제2절 결과분석 42
1. 기술통계량과 상관관계 분석 42
1) 주요 변수들의 기술통계 42
2) 서비스 가치인식 관련 기술통계 42
3) 상관관계 분석 47
2. 연구가설 검증 48
1) 인지된 성과와 만족도 관계에 대한 검증 48
2) 서비스 가치인식의 조절효과에 대한 검증 51

제 6 장. 결론 60
제1절 연구결과 요약 60
제2절 연구 시사점과 한계 64
1. 연구의 시사점 64
2. 연구의 한계 65

참고문헌 67

부록 78
[부록 1] 가설 2-1 분석 결과 : (종속변수 : 서비스 전달 만족도) 78
[부록 2] 가설 2-2 분석 결과 : (종속변수 : 정보 만족도) 81
[부록 3] 가설 2-3 분석 결과 : (종속변수 : 용이성 만족도) 84
[부록 4] 가설 2-4 분석 결과 : (종속변수 : 친절성 만족도) 87

Abstract 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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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4148580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dc.subject만족도-
dc.subject정부성과 인식-
dc.subject문화재 가치-
dc.subject향유자의 가치인식-
dc.subject문화재 활용-
dc.subject문화재 관리정책-
dc.subject서열형 로지스틱 회귀분석(Ordered Logistic Regression)-
dc.subject.ddc350-
dc.title문화재 관리에 대한 인지된 성과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서비스 가치인식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v, 92-
dc.contributor.affiliation행정대학원 행정학과(정책학전공)-
dc.date.awarded201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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