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직무스트레스 요인이 직무만족도와 조직몰입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한국석유공사를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종협

Advisor
권일웅
Major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Issue Date
2012-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개인성장요인수직적관계요인수평적관계요인직무만족조직몰입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공기업정책학과, 2012. 8. 권일웅.
Abstract
본 연구는 직무스트레스 요인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매개변수가 어떠한 조절효과를 미칠 수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그리고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직무스트레스를 예방하고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을 향상하는데 있어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시도되었다. 이론적 연구를 통해 직무스트레스 요인을 3가지로 구분하여 독립변수로 선정하고, 인구통계학적인 변수를 반영하여 매개변수를 수립하였으며, 이러한 매개변수가 종속변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기 위하여 연구모형과 가설을 도출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고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서 한국석유공사 종업원 474명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3가지 요인인 개인성장요인, 수직적관계요인, 수평적관계요인 중 직무만족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은 개인성장요인이었으며, 조직몰입에는 수직적관계요인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인구통계학적 변수를 반영한 매개변수의 조절효과를 분석한 결과,

첫째, 직무만족에는 개인성장요인이 가장 큰 영향을 주고 있으며, 조직몰입에는 수직적관계 요인이 가장 큰 영향을 주고 있을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직무만족도는 근속년수가 올라갈 수록 높아지는 정(+)적인 영향이 있으나, 본부조직군은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전공과 무관할 수록 직무만족도가 낮아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조직몰입은 직급이 올라갈 수록 증가하며, 전공과는 무관하며, 국내와 해외지사 직원들간의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력은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력이 반영된 매개변수도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무관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직급은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급이 반영된 매개변수도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무관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근속은 직무만족에는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조직몰입에는 무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근속이 반영된 매개변수도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직무만족에는 본부조직군별로 큰 차이는 없으나, 직무만족에는 개인성장요인, 수직적관계요인, 수평적관계요인 순으로 정(+)영향이 있으며, 조직몰입에는 수직적관계요인, 개인성장요인, 수평적관계요인 순으로 정(+)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개인직무와 전공/경력의 관련성에 대하여 전공과의 관련성과 상관없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정(+)적인 영향을 보이고 있으며, 직무만족에는 개인성장요인이, 조직몰입에는 수직적인관계 요인이 가장 크게 작용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여덟째, 직무만족에 있어서 사무직과 기술직 모두 개인성장요인, 수직적인관계 요인, 수평적인관계 요인 순으로 정(+)적인 영향을 보이고 있으며, 조직몰입에는 사무직과 기술직 모두 수직적인관계 요인, 개인성장요인, 수평적인 관계 요인 순으로 정(+)적인 영향을 보이는 것으로 결과가 도출되었다.

아홉째, 국내지사 및 해외지사 모두 개인성장요인과 수직적관계요인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결과가 도출되었으나, 수평적관계요인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가 도출되었는데 직무만족에서는 본사 직원들에게 있어 수평적관계요인이 가장 크게 작용하였으며, 조직몰입에 있어서는 수평적관계요인이 본사 직원들 보다는 해외지사직원들에게 가장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 도출되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50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