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통합공기업의 직무특성과 조직공정성이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한국토지주택공사를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화종

Advisor
박정훈
Major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Issue Date
2012-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직무특성조직공정성직무만족조직몰입통합공기업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공기업정책학과, 2012. 8. 박정훈.
Abstract
공공기관 선진화 계획에 따라 탄생한 통합기관의 성공적인 정착은 전체 공공부문의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주요한 과제이다. 그러나 조직구성원의 의사와 무관하게 외부적 정책결정의 산물로 통합이 급속도로 진행됨에 따라 조직문화의 충돌이 불가피하고 이를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통합공기업의 직무특성과 조직공정성이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통합이라는 조직변화상황에서 기업의 효율적인 인적관리 및 조직문화 형성에 기여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독립변수로 직무특성은 5가지 특성인 기능다양성, 직무완결성, 직무중요성, 자율성, 피드백을 조직공정성은 2가지 특성인 분배공정성, 절차공정성을 선정하였다. 종속변수로 직무만족, 조직몰입의 2가지 특성요인을 선정하였다.
실증적인 분석을 위하여 한국토지주택공사에 근무하는 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얻은 결과를 분석하여 아래와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직무특성 중 직무중요성 및 피드백이 직무만족, 조직몰입 모두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직무중요도가 높아짐에 따라 인사, 승진여부 등의 만족도가 높아진 것으로 판단되고, 본인이 수행한 업무에 대한 효과에 대한 정보제공이 높을수록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이 높아지는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조직공정성중 분배공정성이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절차공정성이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자신이 수행하는 역할과 성과에 따라 공정한 보상이 이루어지는 가를 나타내는 분배공정성이 높을수록 직무만족이 커지는 것으로 판단되며, 보상이 이루어지는 절차가 얼마나 공정한가를 나타내는 절차공정성이 높을수록 직무몰입이 커지는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과거소속기관과 현재통합기관과의 차이를 살펴보면 t-test에 의한 결과로는 직무특성 중 기능다양성 및 피드백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조직공정성, 직무만족, 직무몰입 모두 유의미한 차이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회귀분석결과 과거소속기관과 현재통합기관과의 차이에는 유의미한 결과가 도출되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직원들의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을 높이기 위해서는 본인이 수행하는 업무에 대한 중요성과 영향력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야 한다. 그리고 성과에 대한 투명한 평가가 이루어지는 시스템을 구축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통합기업의 조직원이라는 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조직문화에 개선이 필요하며, 이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50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