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리더십과 조직문화가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윤상근

Advisor
우지숙
Major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Issue Date
2013-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리더십조직문화직무만족조직몰입경쟁가치모형(CVA)공기업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공기업정책학과, 2013. 8. 우지숙.
Abstract
대다수의 기업들이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다양한 혁신기법들을 도입하고 있지만 많은 경우 조직의 지속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는데 실패하고 있다. 이러한 실패의 원인으로 무형적 자산으로써 관리자의 리더십과 조직문화 관리의 부재가 있었다는 여러 연구들이 보고되고 있다. 이는 조직의 지속적인 성공과 성장이 전략 또는 구조개혁 같은 제도적, 공식적인 요소들뿐만 아니라 구성원들의 인간적, 문화적 요인들에 의해 좌우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최근 리더십과 조직문화에 대한 중요성은 널리 인식되고 있으나 공기업을 사례로 리더십과 조직문화를 연계하여 통합적인 분석 틀로써 분석한 연구는 아직까지 부족한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K공기업을 사례로 Quinn 등이 제안한 경쟁가치모형을 중심으로 리더십과 조직문화 유형을 구분하고 이러한 유형들이 조직효과성으로서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력과 그 경로를 측정하였다.
리더십과 조직문화 측정항목은 경쟁가치모형의 각 사분면을 기준으로 4개의 리더십 역할과 4개의 조직문화 유형을 정의한 후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각각 16개의 항목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K공기업 본사 직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요인분석 하여 리더십과 조직문화 유형들을 확인하였다. 먼저 설문결과를 토대로 리더십과 조직문화 프로필을 도출하였으며 직무만족, 조직몰입을 종속변수로 하고 리더십과 조직문화 유형을 독립변수로 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조직효과성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리더십 유형과 조직문화의 매개효과를 종합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경로모형을 설정하여 경로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역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리더십과 조직문화 프로필을 분석한 결과 리더십은 목표달성형 리더십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었으며, 조직문화는 위계지향문화와 과업지향문화가 높게 나타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프로필은 정부조직에서 주로 나타나는 형태로 규제와 절차가 중시되는 K공기업의 특성에 기인한다고 보인다.
둘째, 리더십 유형 중에서는 혁신형 리더십과 협력형 리더십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셋째, 조직문화 유형 중에서는 혁신지향문화와 과업지향문화가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조직몰입에는 혁신지향문화와 관계지향문화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넷째, 경로분석 결과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혁신형 리더십이 총효과적인 측면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이는 조직문화의 간접효과가 가산됨에 따라 나타난 결과였다. 즉 리더십 유형이 조직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 조직문화의 매개효과가 존재함을 확인하였다.
결론적으로 리더십과 조직문화 프로필 분석에서 상대적으로 낮게 인식되고 있는 유형들이 조직효과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에 따라 이러한 유형들을 개발하여 균형있는 리더십과 조직문화를 구현하는 것이 조직효과성 제고 측면에서 유리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리더십과 조직효과성간의 관계에 있어 이를 매개하는 조직문화의 역할 또한 중요함으로 조직효과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리더십의 개발뿐만 아니라 이러한 리더십이 발휘될 수 있는 조직문화의 조성이 요구됨을 시사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52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