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부서장인사배치방식에따른경영성과와의 관계분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강수진

Advisor
김봉환
Major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Issue Date
2013-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부서장인사배치연고지배치재임기간경영성과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공기업정책학과, 2013. 8. 김봉환.
Abstract
오늘날 공공부문에 대한 다양한 사회적 요구가 증가하면서 공공부문에 대한 규모와 비중은 크게 확대되었다. 이들이 추진하는 사업이 점점 확대되고 다양화 됨에 따라 사업추진의 효율성을 증가시킬 유인이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다. 효율적 운영을 통한 성과향상 방안으로 관리적 측면이 있으며, 그 중에서도 인사정책이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한국농어촌공사 사례를 중심으로 경영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시행하고 있는 부서장들에 대한 인사배치 방식 중 연고지배치가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히고 이들의 관계가 재임기간과는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다.
현재 한국농어촌공사는 93개의 지방조직을 가지고 있으며, 이 지방부서장들에 대한 인사배치는 대부분 연고지배치로 이루어지고 있다. 그래서 공사의 부서장들 중 지사단위에 있는 93개 지사장을 대상으로 최근 4개년간(2008∼2011)의 경영성과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지사의 경영성과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해당 지사의 당해연도의 주요 실적으로 평가되는 매출액이나 영업손익 등 재무지표와, 지자체로부터 사업수주 실적인 지방비수주실적, 그리고 고객만족도 지표를 경영성과로 보고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의 분석결과 연고지배치와 지방비수주실적과는 상관관계가 있었고, 재무지표나 고객지표와는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연고지배치된 지사장들이 연고지배치되지 않은 지사장에 비해 지방비 수주실적이 우수하게 나타났다.
그리고 연고지배치된 지사장의 재임기간에 따라서는 재임기간이 길어질수록 (-)의 값을 보여 재임기간이 길어짐에 따라 지방비 수주실적이 적어짐을 알수 있었으며, 연고지배치되지 않은 지사장은 재임기간이 길어질수록 지방비수주실적이 늘어남을 알수 있었다. 또한 재임기간이 3년차가 되었을때는 연고지배치된 지사장과 그렇지 않은 지사장과의 지방비 수주 실적에는 차이가 없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연고지배치된 지사장은 부임 첫해부터 지방비수주하는데 무리가 없었고, 연고지 배치되지 않은 지사장은 3년정도 지나면 나름의 커뮤케이션 루트를 확보하고, 지방의 특성을 이해하여 연고지 배치된 효과를 가져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음으로 재무지표나 고객지표는 연고지배치와 유의미 하지 않았는데, 이는 매출액이나 예산자체가 전년대비 해서 연속선상에서 책정되고 있으므로, 당해연도 지방비수주실적이 바로 실적으로 반영되지 않아 유의미 하지 않은 것으로 추측된다.
고객지표 또한 지사장의 연고지배치보다는 고객접점에 있는 지사 직원들의 고객에 대한 태도로 평가되므로 지사장의 연고지배치와는 유의미 하지 않은 것으로 보여진다.
결론적으로 연고지 배치된 지사장들은 이미 형성된 네트워크를 통해, 지역주민과 지자체와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으로 지역 현지 실정에 맞는 사업을 파악하여 재임 초기부터 지방비를 수주하는데 무리가 없었다는 의미이다. 그러므로 앞으로 지방자치단체에서 결정할 수 있는 예산이 확대되고 있는 실정을 감안할 때, 지방비 수주가 지사 경영성과에 큰 변수로 작용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지사장들을 연고지 배치시키는 것이 부서의 경영성과를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라 볼 수 있다.
따라서 지방부서의 지사장을 인사배치할 때, 연고지 배치 중심으로 시행하되, 과거 3년 정도 해당 지역 근무경험의 유무를 확인하여 배치하는 것이 경영성과를 극대화 할수 있는 방안이란 결론을 내릴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해 알수 있듯이 연고지배치된 지사장은 학연, 지연, 혈연을 이용한 부정적인 면을 이용하여 지방비 수주를 했다고 보기 보다는 지역주민의 의견을 반영하여 사업을 추진해가는 주민참여 시대에 그 지역 주민과 얼마만큼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바탕으로 지방자치단체와의 협력을 통해 지역발전을 위한 사업을 계획하고 추진해가는가가 중요한 요인이라고 분석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53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