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공공기관 지방이전으로 인한 직무불안이 구성원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명훈

Advisor
구민교
Major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Issue Date
2013-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공공기관 지방이전직무불안조직몰입공공봉사동기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공기업정책학과, 2013. 8. 구민교.
Abstract
공공기관 구성원들의 공공봉사동기(Public Service Motivation, 이하 PSM)가 조직몰입이나 조직성과 향상에 긍정적으로 작용한다는 다수의 연구가 이어지면서 공공부문의 PSM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이에 반해 정부가 국토의 균형발전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공공기관 지방이전 계획으로 인하여 현재 이전 대상 기관에 근무하는 구성원들은 기관 이전에 따른 불안감이나 경제적 부담감 때문에 이직을 고민하거나 업무에 몰입하지 못하는 등 심리적 불안을 겪고 있는 것이 사실이며, 이는 조직몰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점에 착안하여 공공기관 구성원들의 PSM과 공공기관 지방이전으로 인한 직무불안이 조직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2014년 광주전남혁신도시로 이전예정인 한국농어촌공사 본사직원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설문조사는 공사 인트라넷 설문조사시스템을 활용하여 2013년 5월 1일부터 5월 10일 사이에 본사근무 직원 681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설문에 응답한 290명의 설문결과를 분석하였다. 분석은 PASW Statistics 18.0 및 Amos 18.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빈도분석, 독립표본t검정, 일원분산분석(ANOVA), 상관분석, 경로분석, 위계적 회귀분석 등의 방법으로 실시되었다.
연구결과, 첫째, 공공기관 구성원들의 PSM이 조직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가 경로분석과 회귀분석 과정에서 일관적으로 나타나 PSM이 공공기관 구성원들의 직무몰입을 향상시키는 주요한 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이전 대상 기관 구성원들의 직무불안은 직무몰입에 부분적으로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추가적 연구를 통해 영향관계를 명확히 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점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첫째, 공공기관에 근무하는 이들의 공공봉사동기(PSM)가 기존의 연구들이 강조하는 바와 같이 조직 구성원들의 조직몰입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인지를 실증조사를 통해 경험적으로 증명하고자 하였다는 점이다.
둘째, 정책적 측면에서는 장기적이며, 전략적인 시각에서 조직 구성원들의 PSM을 고려한 조직설계 및 직무 재설계를 실시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지속적으로 유지․발전시킬 수 조직 내 교육 및 제도적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는 점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55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