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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구조의 변화가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LH 주택설계조직 중심으로)
A Study for the Effectiveness of Organizational Design Strategy : The Case of the housing design department of the Korea Land and Housing Corpo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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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김혜숙
Advisor
이석원
Major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Issue Date
2014-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조직설계조직구조조직효과성organizational structure,organizational effectiveness, organizational design strategy,functional and divisional structure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공기업정책학과, 2014. 8. 이석원.
Abstract
모든 조직은 생존과 발전을 위하여 조직의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고자 한다. 조직효과성 제고를 위한 많은 방안 중 조직구조 개편은 많은 기업에서 가장 효과적이고 적극적인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다. 조직구조가 조직효과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많은 학자들의 연구 결과에서도 알 수 있으며, 조직효과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기업의 특성과 상황에 따라 조직구조를 설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상황적합이론이 현대 조직이론의 중론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한 기업 내에서도 사업별 또는 업무별 특성을 고려하여 조직을 세밀하게 설계‧운영할 때 조직의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LH는 2008년, 책임경영체제 구축을 위한 사업부 제를 도입하는 조직개편을 단행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LH의 주택설계조직은 그 어느 때보다 급격한 변화를 겪게 되었다. 전통적으로 기능조직에 가까웠던 LH 주택설계조직은 조직개편 이후 사업조직으로 급격하게 변화하였으며 업무 프로세스는 물론 업무처리 시스템에 큰 변화가 찾아왔다.
본 연구에서는 LH 주택설계조직을 중심으로 기능조직에서 사업조직으로의 조직개편 전후에 대해 조직구조와 조직효과성 정도를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조직구조의 변화가 조직효과성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알아보고 과연 사업부제 도입을 통한 조직개편이 LH 주택설계조직에 의미 있는 변화와 효과를 가져왔는지를 분석하였다.
설문조사 대상은 주택설계업무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주택설계조직 구성원으로 한정하였으며, 기능조직과 사업조직을 두루 경험한 직원 110여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측정변수는 선행연구에서 검증된 조직구조 및 조직효과성 요인을 차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조직구조가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기능조직과 사업조직에서 각각 다른 결과가 나타났다. 기능조직에서는 전문화와 표준화 정도가 조직의 목표달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반면, 사업조직에서는 권한위임의 정도가 조직의 목표달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능조직에서는 전문화 정도가 직무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업무의 범위는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사업조직에서는 표준화 정도와 권한위임 정도가 직무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직개편 전후의 조직구조와 조직효과성의 변화 분석 결과, 모든 변수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화 정도, 표준화 정도는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으며, 업무의 범위는 넓어졌다고 나타났다. 하지만, 권한위임의 정도는 사업부제로의 조직개편 이후 예상과 달리 오히려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조직의 목표달성도와 직원의 직무만족도 또한 모두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조직구조의 변화가 조직효과성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분석한 결과, 조직의 전문화 정도와 표준화 정도의 하락은 조직의 목표달성도 하락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권한위임 정도와 업무범위의 변화는 조직의 목표달성도에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조직의 권한위임 정도의 하락은 직원의 직무만족도 하락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외의 전문화 정도, 표준화 정도, 업무범위의 변화는 직원의 직무만족도에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얻은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조직개편 이후 조직효과성이 전반적으로 낮아진 것으로 분석되어, 주택설계조직에는 기능조직 형태의 조직구조가 조직효과성 측면에서 유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임대주택 위주의 소품종 대량생산을 하는 LH의 주택설계업무를 고려할 때, 주택설계조직의 업무는 반복적 업무가 많고 민간기업의 시장 환경보다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대외환경을 가지므로 규모의 경제효과를 가질 수 있는 기능조직 형태의 조직구조가 적합할 것이다.
둘째, 조직개편 이후 전문화 및 표준화 수준의 하락이 조직의 목표달성도 하락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되어, 조직의 목표달성도 향상을 위해서는 직원 간 노하우 전수나 설계관련 교육프로그램 강화 등 주택설계조직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노력이 절실하며 표준화 기준이나 지침의 지속적인 관리와 직원들의 활용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셋째, 조직개편 이후 사업조직에서 권한위임 정도가 이전에 비해 낮아진 것은 조직구조가 사업부제 형태를 취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질적인 권한위임을 통한 책임경영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을 반증한다고 할 수 있다. 상급부서 또는 상위직급에서의 통제를 대폭완화하고 실무부서에 권한을 위임할 때 조직효과성을 제고할 수 있을 것이다.
넷째, 조직개편 전후에 대해 직원들 대부분이 전문화 수준의 하락과 업무범위의 확대를 가장 크게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 것으로 비추어 볼 때, 조직효과성 제고를 위해서 전문화 수준 향상을 위한 노력과 더불어 업무범위의 조정도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는 조직구조가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많은 선행연구들이 여러 기관을 대상으로 연구 진행한 것과 달리 특정 연구대상기관의 조직구조의 변화가 조직효과성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알아본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가지며, 상황적합이론에 근거하여 연구대상기관의 조직효과성을 제고하기 위한 조직구조 설계에 관한 시사점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다만, 향후 유사 공기업 또는 유사 설계조직으로 대상을 확대하고 적시성 있는 설문조사를 통해 연구를 진행한다면 보다 보편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change of organizational structure and the change of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For this purpose ,this thesis has conducted two subjects
(1)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organizational structure and the oreganizational effectiveness
functional and divisional struαure are analyzed respectively. (2)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variance of organizational structure and the variance of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which is about the effectiveness of organizational structure design strategy.
This study focused on Korea National Land and Housing Corp.(LH) which experienced big change in organizational design recently. Especialy the department of housing department is the researchers concem The big change of organizational design in 2008 was organizational structure-reform from functional to divisional structure.
The result is as follows.
(1) Difference in main factors of organizational structure which affects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has found as the structure design differs. In functional structure,specialization and standardization level have most powerful influence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In divisional structure, empowerment and standardization level have positive influence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nd scope of work has negative influence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2) After the 2008 organizational structure reform ,the specialization , standardization, empowerment level have dropped and the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s well. Only the scope of work has spanned. The change of the first three variables
specialization, standardization and empowerment level have positive influence on the change of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The change of scope of work doesnt have meaningful influence on the change of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This thesis will contribute to the study of organizational structure strategy. Contingency theory is one of the most prominent and commonly accepted theory in organizational structure design field these days. Upon the result of this study,functional structure is more effective to LH housing design department. Many of precedented studies on organizational structure design strategy focused on organizational structure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However,this thesis focused on the change of organizational structure and the change of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in time series. This is the big difference between this thesis and others.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5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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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행정대학원)Dept. of Public Enterprise Policy (공기업정책학과)Theses (Master's Degree_공기업정책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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