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리더십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변혁적,거래적리더십과 감성지능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허주

Advisor
엄석진
Major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Issue Date
2014-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변혁적 리더십거래적 리더십감성지능조직몰입매개효과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공기업정책학과, 2014. 8. 엄석진.
Abstract
지금까지 우리는 이 사회 또는 조직에서 성공하기 위해 인지지능(Intelligent Quotient:IQ)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학교에서는 문제해결, 수리능력 등 인지지능과 관련된 능력들에만 초점을 두어 학습시켰으며 기업, 정부, 지자체 및 학교 역시 그 기준에 맞춰 인력을 양성 해왔다. 그러나 최근 연구들에서는 인지지능이 높은 리더만이 아니라 자신의 감정을 제대로 읽고 관리하며 사람들과 소통하는 리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소위 능력이라는 부분은 지나치게 업무 중심적인 사고방식에서 출발했으며, 이를 극복하지 않는 한 훌륭한 조직은 탄생하기 어렵다. 개별적인 요건은 충족되지만 좋은 성과를 내지 못하는 조직, 성과는 좋지만 끊임없는 내적 갈등을 유발 하는 조직, 지속적으로 조직원들이 이탈하는 조직은 문제의 원인을 찾아내야만 한다. 감성 지능의 능력은 그 동안 주목 받았던 서구 스타일의 리더십보다는 동양적 사고 방식과 더 가깝기 때문에, 리더십의 기본적인 조건들을 충족한다면 현대사회가 요구하는 리더의 조건에 우리가 더 유리할 수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앞으로 글로벌 자원전쟁의 기업환경에서 한국석유공사 리더의 가치가 더욱 증대되어, 국제 무대에서 더욱 활발한 역할을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개인적 바람에서 연구를 시작하였다.

본 연구는 공공조직 분야에서 리더의 감성지능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점에 착안하여 한국석유공사 리더의 변혁적·거래적 리더십과 구성원의 조직몰입의 관계에서의 영향력과 상기의 관계에서 감성지능의 매개 효과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검증을 시도하였다.

연구를 위해 변혁적·거래적 리더십을 독립변수로 설정하여 종속변수인 조직몰입과의 관계를 검증하였으며, 매개변수인 감성지능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모집단은 한국석유공사의 2014년 3월 현재 재직 중인 1~8급 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143부의 응답을 바탕으로 실증 분석을 진행하였다. 또한 연구의 신뢰도 향상을 위해 현직 직원을 대상으로 심층 면접을 진행하였다.

실증 분석 결과, 직속상사의 변혁적·거래적 리더십에 대한 인식의 평균은 보통보다 조금 높은 수준이며, 변혁적 리더십에 대한 인식이 거래적 리더십에 대한 인식보다 조금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감성지능에 대한 인식 평균은 보통보다 조금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자기감성인식, 타인감성인식, 감성조절, 감성활용 순으로 평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조직몰입도 전체 평균은 다른 변수들에 비해 다소 낮은 수준이며, 지속적 몰입, 규범·정서적 몰입 순으로 평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검증을 위한 회귀분석 결과, 변혁적 리더십은 조직몰입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며 하위 요소 중에서는 지적 자극만이 조직몰입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거래적 리더십은 조직몰입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며, 하위 요소 중에서는 상황적 보상만이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감성지능의 경우 조직몰입의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며, 하위 요소 중에서는 자기감성인식 및 타인감성인식만이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변혁적·거래적 리더십과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감성지능의 유형에 따라 매개효과가 다르게 나타났다. 변혁적 리더십과 조직몰입 간의 관계에서는, 자기감성인식과 타인감성인식은 부분 매개효과를 나타내었지만 감성조절과 감성활용은 매개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거래적 리더십과 조직몰입 간의 관계에서는 자기감성인식만이 부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나머지 타인감성인식, 감성조절, 감성활용은 매개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리더의 감성지능이 구성원의 조직몰입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일부 입증되었으며 리더십의 유형에 따라 감성지능이 다르게 의미를 가진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무엇보다 공기업 중에서도 시장형 공기업에 속하는 한국석유공사 직원을 대상을 실시한 이번 연구에서 감성지능의 하위 요소 4가지 중 완전매개효과를 갖는 요소가 없었다는 점과 감성조절 및 감성활용의 경우 매개효과가 유의하지 않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

실증 분석 결과와 심층면접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 리더십과 감성지능이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된다. 이러한 결과는 조직문화의 변화 팀장에 대한 역할 중요성 등의 변화가 수반되었다고 파악된다. 상하 수직계열의 업무방식의 변화, 공사 인적구성의 변화가 일어남에 따라 상사의 리더십과 감성지능도 그에 따라 변화가 필요함을 본 연구를 통해 강조해 보고자 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60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