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간관리자 리더십이 공공기관의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남녀 리더십 비교를 중심으로

Abstract

최근 여성의 사회참여 비율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공공기관의 경우에도 여성 중간관리자의 비율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여성리더십에 대한 관심과 연구의 필요성 또한 증대하고 있다. 전통적인 리더십연구는 남성 중심적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여성리더십 연구는 남성리더십과의 비교에서부터 출발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이론과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공공기관 중간관리자의 리더십이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리더 성별에 따른 리더십 특성을 파악하고, 리더십이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리더성별에 의한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에 대한 요약은 다음과 같다.

첫째, 리더십 유형이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이다. 변혁적 리더십은 리더에 대한 만족감, 조직시민행동, 조직몰입, 직무만족에 있어서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거래적 리더십은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둘째, 리더성별에 따른 리더십 특성은 분석 결과, 남녀 모두 유의한 관계의 리더십 유형을 보이지 않았으나, 리더십 하위변수에 대한 분석결과, 여성리더의 경우 개별적 배려, 예외적 관리와의 관계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관계가 나타났고, 남성리더의 경우는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리더십이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리더 성별의 조절효과에 대한 분석이다. 먼저 변혁적·거래적 리더십과 효과성간의 관계에 있어서 리더성별의 조절회귀분석 결과에서는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변혁적·거래적 리더십의 하위변수와 조직효과성과의 관계에 리더성별로 조절회귀 분석한 결과, 개별적 배려와 리더에 대한 만족감의 관계에서는 여성리더가 좀 더 부정적으로, 예외적 관리와 리더에 대한 만족감, 동기부여와 조직시민행동, 카리스마와 직무만족 간의 관계에 있어서는 여성리더가, 지적자극과 조직몰입, 지적자극과 직무만족간의 관계에 있어서는 남성리더가 좀 더 긍정적인 조절효과를 나타내었다.

본 연구의 결과로부터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발견할 수 있다.

첫째, 기존의 리더십 효과성 연구는 남성중심이거나, 여성리더십 연구는 여성중심적 민간기업에서 이루어져왔다면, 본 연구는 남성중심 조직인 공공기관에서 남녀리더 성별에 따른 리더십 유형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둘째, 리더십과 조직효과성의 관계에 있어 리더성별에 따른 조절효과는다양하게 나타났는데, 이것은 특정 성별에 따른 리더십이 발휘될 수 없는 조직환경을 반영한다. 즉, 공공기관은 남성중심의 조직구조이므로 여성적 리더십 특성을 발휘 할 수 없고, 여성리더들은 대부분 남성리더를 통해 리더십을 보고 배우게 된다. 분석결과에서 남성리더의 지적자극의 효과성을 보면, 오랜 기간 관리자로서 경험이나 교육, 멘토링을 통한 결과일 것이다. 따라서 여성 관리자에게도 다양하고 적합한 교육과 멘토링의 기회 제공이 필요하다.

셋째, 리더성별에 따른 조절효과 분석 결과 중 남성부하의 여성리더십 효과성에 부정적임을 볼 때, 공공기관 조직 내에 성별에 대한 고정관념이 남아있음을 볼 수 있다. 따라서 여성리더에 대한 인식변화와 함께 조직문화가 조성되어야한다. 이를 위해서는 기관장 등 최고관리자의 의지가 있어야 하며, 지속적인 여건조성 등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

넷째, 일반적으로 공공기관의 여성들은 민간부문에 비해 평등한 고용조건에 있다고 인식되고 있으나, 기존의 선행연구를 통해서도 토큰적 지위(token status)'와 같은 암묵적 차별이 존재함을 볼 수 있다. 성별에 있어서 평등한 채용이 인사경력·승진 등으로 이어져야하며, 중간관리자라는 인재로서 인식하고 배치하는 인사제도가 시행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