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조직공정성에 대한 인식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Perceived Organizational Justice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영식

Advisor
엄석진
Major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Issue Date
2014-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공기업조직공정성분배공정성절차공정성상호작용공정성조직몰입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공기업정책학과, 2014. 8. 엄석진.
Abstract
조직공정성은 모든 사회과학 분야에서 많은 관심을 쏟아 온 주제이다.
조직구성원이 지각하는 조직공정성의 정도가 조직구성원의 태도와 행동에 큰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또한 기업경쟁력을 강화시키기 위해서는 인적자원의 효율적인 관리가 중요하며, 그 근간이 되는 것이 바로 공정성이다.
이렇게 조직공정성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다양한 조직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많이 있었지만 상대적으로 공기업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기업에서도 민간기업조직이나 정부조직과 마찬가지로 구성원의 조직공정성 인식이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조직공정성을 분배공정성, 절차공정성, 상호작용공정성의 세 가지 차원으로 구분하여 조직몰입과의 관계를 분석하였으며, 이때 보다 정확한 분석을 위해서 개인적 특성을 포함하여 역할특성, 직무동기, 상사리더십, 직무특성 등 가능한 많은 변수들을 통제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의 모집단은 2013년 12월 현재 한국공항공사에 소속되어있는 2급(팀장) 이하의 일반직 1,140명을 대상
으로 하였다. 모집단을 적절하게 대표할 수 있는 표본을 추출하기 위해서 다단계층화표본추출 방식으로 280개의 표본을 추출하여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유효한 설문 213개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또한 실증분석결과를 재확인하고 연구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하여 직원들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결과 분배․절차․상호작용공정성을 모두 포함한 전체 조직공정성 인식수준에 있어서는 보통이상으로 나타났으며 분배공정성의 인식수준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조직몰입 정도에 있어서도 전체 평균이 보통이상으로 나타났으며 하위변수들 중에서는 정서적몰입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조직공정성과 조직몰입간의 관계를 검증한 결과, 전체 조사대상자를 대상으로 분석한 모형에서는 조직공정성의 하위 변수 중 분배공정성만이
조직몰입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제변수들 중에서는 외재적 동기와 직무중요성 변수가 통계적으로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무동기가 부(-)의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상위직급과 하위직급을 구분한 모형에서는 하위직급에서 분배공정성만이 조직몰입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상위직급에서는 유의한 영향이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분배공정성이 공사 직원들의 조직몰입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절차공정성과 상호작용공정성은 덜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실증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심층면접을 통해 확인된 내용을 종합하여 판단한 결과, 과거에는 직급과 연공서열에 의하여 보수가 책정되던 것이 정부경영평가와 내부경영평가를 받게 되면서 보수와 성과급의 차등 폭이 급격하게 확대되어 분배공정성을 민감하게 받아들이는 반면 소통과 투명성을 강조해온 조직문화가 뿌리를 내린 결과 공조직의 특징인 위계적인 문화가 많이 사라진 것이 상대적으로 절차공정성과 상호작용공정성에 대한 민감도를 낮춘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61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