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공공사업 갈등 프레임 변화과정 분석 : 경인 아라뱃길사업을 중심으로 : Analysis of the process of public works conflict frame change : Focusing on Gyeong-in Ara waterway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유영준

Advisor
권혁주
Major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Issue Date
2015-08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Keywords
공공사업갈등프레임경인 아라뱃길갈등관리리프레이밍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공기업정책학과, 2015. 8. 권혁주.
Abstract
지금까지의 공공사업의 갈등프레임(conflict frame)에 대해 연구는 일차적인 분석이 대부분이었고 공공사업 갈등에 대한 각 시기별 갈등 변화과정에 대해 입체적으로 분석하고 갈등 프레임을 넘어서 리프레이밍(reframing) 되는 과정까지 연구한 사례는 없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2009년 착공하여 2012년 완공 및 운영 중에 있으나 여전히 찬·반 갈등이 상존하고 있는 경인 아라뱃길사업 언론보도 프레임을 분석을 통해 공공사업의 진행과정에 따라 갈등 프레임의 변화과정을 이해하고 새로운 국면으로 리프레이밍 되어가는 과정을 규명하여 실무에서 공공사업의 갈등관리 차원을 넘어서 대안을 찾는 발전적 전략을 수립하도록 함에 연구의 목적이 있다.
연구결과 경인 아라뱃길사업의 특성이 반영되어 사업초기인데도 불구하고 손익 프레임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갈등관리와 위험 프레임도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마찬가지 이유로 건설중에는 갈등관리 프레임이 우세하게 나타날 것이라는 연구가설과 달리 손익 프레임과 상황요약 프레임이 높게 나타났다. 준공후에는 연구가설과 같이 손익 프레임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사업초기부터 건설중, 준공후까지 손익 프레임이 가장 우세하게 나타났다는 점에 유념해서 정책결정이나 언론보도 대응시 손익 프레임에 초점을 맞춰 지속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 한편 갈등관리 프레임도 상대적으로 매우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준공이후 갈등차원을 넘어서 경인 아라뱃길 활성화를 위한 발전적 과정으로 활발히 리프레이밍 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향후 공공사업 특성을 이해하고 갈등관리 전략수립 등 실무에 본 연구결과가 활용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62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