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공공기관의 승진소요기간과 조직성과의 관계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임정철

Advisor
김동욱
Major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Issue Date
2015-08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Keywords
승진소요기간조직성과공공기관승진관리 실태성과주의 인사제도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공기업정책학과, 2015. 8. 김동욱.
Abstract
1997년 외환위기 이후 역대 정부는 신공공관리론에 바탕을 둔 공공부문의 개혁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왔다. 박근혜 정부 역시 공공기관 정상화 대책을 통해 공공기관의 비효율성을 개선하여 공공부문의 경영성과를 높이고자 노력하고 있다. 성과 제고를 위한 정책적 수단으로서 성과주의 인사제도의 적극적인 도입을 요구하고 있다.
최근에는 승진관리, 그중에서도 승진소요기간을 단축시켜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반면 기업 현장에서는 정반대의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상위직급으로의 승진에 걸리는 기간이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인사제도가 조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보편론적 관점이 많은 연구를 통하여 입증된 바 있다. 그러나 인사제도에서 보상체계의 한 축을 담당하는 승진제도와 조직성과의 관계를 규명하는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 논문은 공공기관과 민간기업에서의 승진관리가 조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 논문은 한국노동연구원의 사업체 패널조사 중 2007년, 2009년, 2011년 데이터를 활용하여 승진관리와 조직성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조직성과의 대표적 지표인 인당매출액과 인당영업이익을 종속변수로 하였다. 승진관리 실태로서 과장 및 부장 직급을 대상으로 한 승진소요기간, 직급별 인원비율을 독립변수로 하였다. 전체 근로자 수, 조직연령, 자산규모, 업종, 조사연도 등과 함께 경제적 보상 차원인 인당인건비, 승진 시 연평균 급여인상률, 성과배분제 운영 여부를 통제변수에 포함하였다. 연구가설의 검증을 위하여 SPSS 21.0을 활용하여 t-test와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논문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민간기업보다 공공기관에서 승진에 소요되는 기간이 유의하게 더 길었다. 공공부문의 승진적체가 상대적으로 더 심각함을 알 수 있었다.
직급별 인원비율은 승진소요기간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모형의 설명력이 낮았으므로 승진율 이외에 다양한 인사제도가 승진소요기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보았다.
승진관리 실태 중에서 조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신입사원에서 과장으로의 승진소요기간이었다. 과장승진기간은 조직성과에 부(-)의 영향을 유의하게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민간기업보다 공공부문에서 조직성과에 대한 승진기간의 영향이 더 크게 작용하였다. 직급별 인원비율은 조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결론적으로 승진관리는 조직성과 향상에 영향을 미치며 승진소요기간이 유의미한 변수이다. 인사적체 상황에서 조직성과의 향상을 도모해야 하는 공공기관은 승진기간, 특히 초중급 관리자로의 승진기간을 단축하는 성과주의 인사제도를 효과적으로 운영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62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