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사내결혼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K공사를 중심으로 -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정은

Advisor
구민교
Major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Issue Date
2015-08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Keywords
사내결혼결혼조직몰입공기업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공기업정책학과, 2015. 8. 구민교.
Abstract
과거에는 일과 가정을 분리된 영역으로 인식하던 것이 최근에는 일과 가정의 영역은 상호작용하여 서로 영향을 미친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며 일과 가정이 양립할 수 있도록 조직차원에서 지원 할 경우 구성원의 조직몰입은 높아진다.
일과 가정이 조화와 공존의 영역이 되고 여성의 사회진출이 늘어감에 따라 직장 내 사내결혼 비율은 지속적으로 증가 하고 있으며 공공기관의 경우 지방이전과 맞물려 사내결혼 증가현상은 향후에도 계속될 것으로 판단된다. 공공기관의 사내결혼의 비율이 높아짐에 따라 이들의 근무 관계는 그들이 몸담고 있는 조직과 동료들에게 어떠한 방식으로든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 연구는 K공사를 중심으로 사내결혼 여부에 따라 이것이 기혼자들의 조직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고자 하며 궁극적으로는 본 연구를 토대로 사내결혼과 관련하여 조직몰입을 촉진 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사내결혼 여부를 독립변수로, 조직몰입을 종속변수로 설정하였고, K공사에 재직 중인 사내부부와 사내부부가 아닌 일반 맞벌이 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248부의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실증 분석을 위하여 SPSS 22.0 Package를 이용하여 통계처리 하였으며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t-test, 일원배치분산분석,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 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조직몰입의 차이를 살펴보면 사내결혼 집단이 비 사내결혼 집단에 비하여 조직몰입이 높았고, 남성이 여성에 비하여 조직몰입이 높았다.
주말 부부인 그룹이 그렇지 않은 그룹보다 조직몰입이 높았으며 결혼기간이 길수록, 연령이 많을수록 조직몰입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자녀연령이 많을수록, 급여가 많을수록, 재직기간이 길수록, 직급이 높을수록 조직몰입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이는 선행연구와 일치하였다.
둘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통제한 상황에서 성별에 따른 사내결혼 여부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 본 결과 사내결혼을 한 남성은 정서몰입과 규범몰입에서 정(+)의 영향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사내결혼을 한 남성, 여성 모두는 규범몰입과 정(+)의 영향관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의 가설 1. 사내결혼은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와 가설 2. 사내결혼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은 남성의 경우 더 긍정적일 것이다. 는 조직몰입의 하위영역에 따라 일부는 채택되고 일부는 기각 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을 살펴보면 우선, 공공기관에서 사내결혼의 비율은 향후 지속적으로 증가할 예정이며 사내결혼이 조직몰입에 어느 정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에 따라 사내결혼을 단순히 개인적인 차원이 아닌 조직차원에서 바라봐야 한다는 점이다.
사내결혼의 경우 서로가 동등하게 직장 생활을 하는 입장으로 지지 수준이 높고 이로 인해 본 연구의 결과에서처럼 조직몰입이 높아지게 되므로, 조직은 직원의 가정생활을 배려하고 존중해 주는 문화를 통하여 인적관리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사내부부들은 공기업 지방이전에 따라 이전한 지방에서 실제로 정주해 살 가능성이 매우 높은 데 이들에 대한 정책적 지원은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조직 차원에서 조직몰입을 높이기 위해서 조직 내 사내결혼 대상자들을 긍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고 성별 차이를 고려한 관리가 필요하며 이와 관련한 정책적 시도가 지속적으로 진행 되어야 할 것으로 본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63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