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조직공정성 인식과 역할특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강정수

Advisor
최태현
Major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Issue Date
2015-08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Keywords
무기계약직조직공정성역할특성조직몰입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공기업정책학과, 2015. 8. 최태현.
Abstract
IMF 외환위기는 우리사회에 많은 영향을 미쳤지만 고용시장에서의 가장 큰 변화는 비정규직의 본격적인 등장이었다. 이러한 비정규직의 확대는 고용불안의 증대, 임금 및 복지후생 등 근로조건에서 차별 등 정규직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불이익을 당하는 경우가 많아지게 되었고 이에 대한 대책으로 정부는 2007년부터 비정규직을 정규직화하는 정책을 추진하게 되었다. 이 과정에서 새로운 고용형태인 무기계약직이라는 개념 등장하기 시작하였는데 이들은 기간을 정하지 않은 근로계약을 체결한다는 점에서는 정규직과 유사해 보이지만 정규직 노동자에 비하여 차별적 근로조건이 유지되는 노동자로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중간층에 있는 노동자인 중규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속에서 공공부문에서 2007년 이후 무기계약직은 빠르게 증가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K공기업의 정규직과 무기계약직 29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조직공정성과 역할특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조직공정성과 역할특성이 조직몰입의 영향효과에 있어 고용특성(정규직, 무기계약직)이 조절효과가 있는지 검증을 시도하였다.
측정변수들의 타당성 분석을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조직공정성은 분배공정성, 절차공정성, 상호작용공정성 세가지 요인으로 분류되었으며, 역할특성도 마찬가지로 역할갈등, 역할모호성, 역할과중으로 분류되었고 조직몰입도 정서적몰입, 지속적몰입, 규범적몰입으로 분류되어 기존 선행연구의 결과와 같이 분석되었다. 또한 측정변수의 신뢰성 분석을 위해 크론바하 알파값 분석결과 사회과학에서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는 0.6이상으로 측정되어 내적일관성도 확보되었다. 각 변수들간에 상관관계 분석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나서 조직공정성과 역할특성이 조직몰입에 개략적으로 연관성이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독립변수간 상관관계가 0.8 이상인 변수들이 나타나지 않아서 다중공선성의 문제도 발생할 가능성이 낮게 분석되었다.
조직공정성(분배공정성, 절차공정성, 상호작용공정성)과 역할특성(역할갈등, 역할모호성, 역할과중)이 조직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단, 조직몰입을 검증함에 있어서 조직에 대한 전반적인 수준을 반영하기 위해 정서적 몰입, 지속적 몰입, 규범적 몰입을 통합하여 분석에 활용하였다. 먼저 통제변수 중에서는 연령변수만이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이 있었으며 조직공정성변수의 하위변수 중에서는 분배공정성 변수와 상호작용공정성이 조직몰입에 정(+)의 방향으로 유의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는데 이는 기존의 선행연구에서와 같이 조직공정성과 조직몰입이 정(+)의 관계에 있음을 실증한 것이다. 또한, 역할특성변수는 역할모호성 변수만이 조직몰입에 부(-)의 방향으로 유의한 영향이 있었는데 이 또한 대체적인 선행연구와 같은 결과이다. 조직공정성과 역할특성이 조직몰입의 영향효과에 있어 고용형태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고용형태를 정규직과 무기계약직으로 구분하여 더미변수로 처리하고 상호작용항을 만들어 삽입한 다음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한 결과 고용형태에 의한 조절효과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조직몰입에 분배공정성, 상호작용공정성 그리고 역할모호성이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고용형태는 조절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난 결과를 K공기업의 제도적 변천 과정, 조직적 특성 및 여건, 문화적 측면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판단한 결과 분배공정성의 문제가 크게 나타난 것은 K공기업이 연봉제의 조기도입으로 인한 성과급의 차이, 그룹사 내에서 상대적으로 적은 직원평균보수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으며, 상호작용공정성의 문제가 대두된 것은 K공기업의 직원들은 상사의 업무지시가 전달되는 방식에 의미를 두고 있으며 위계적이고 권위적인 조직문화로 인해 민감도가 높아 졌을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정규직과 무기계약직간에 분배공정성과 상호작용공정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고용형태의 차이가 유의미한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난 것은 무기계약직의 급여가 정규직의 90%수준으로 향상된 것, 정규직과 동일한 정년연장, 무기계약직의 정규직 노동조합 가입 등과 같은 우호적인 제도의 실시로 인해 정규직과 무기계약직간에 간극을 좁히고 동질감을 높였을 것으로 파악할 수 있었다.
또한 역할모호성의 문제는 공적인 기능 수행과 더불어 수익추구의 역할이 동시에 추구되는 것과 같이 과업자체가 복잡하고 다양한 가치가 동시에 요구됨으로 인해 증폭되었을 것으로 파악할 수 있었으며 역할모호성이 조직몰입의 영향효과에 있어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나지 않은 것은 정규직과 무기계약직이 동일한 경험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결론적으로 임금 및 성과급과 같은 분배공정성의 문제는 정부의 통제를 받기 때문에 즉각적인 개선이 어렵다 하더라도 상호작용공정성의 문제는 업무지시나 명령을 전달하는 문제에 있어서 발생하는 문제이므로 보직자들을 중심으로 조직 분위기를 쇄신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며, 역할모호성의 문제는 정확한 직무분석을 통해 업무를 명확히 규정하려는 노력이 기울여져야 할 것이다.

주요어 : 무기계약직, 조직공정성, 역할특성, 조직몰입
학 번 : 2014-23593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63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