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모바일 앱 수준과 환경 분석을 통한 공항 모바일서비스 발전 방안 연구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irport Mobile Application Service through the Level and External Environments Analysi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정봉국
Advisor
김동욱
Major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Issue Date
2015-08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Keywords
모바일 서비스모바일 앱인천공항모바일 앱 평가기준전자정부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공기업정책학과, 2015. 8. 김동욱.
Abstract
이 논문은 인천국제공항에서 제공하는 모바일 앱 서비스의 현황과 수준을 분석하기 위한 평가 기준을 수립하고, 이 기준에 따라 인천국제공항의 모바일 앱 수준을 다각적인 면에서 분석하고 발전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먼저 모바일 서비스와 모바일 앱에 관련된 연구, 특히 공공기관의 모바일 서비스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확인하여 다른 논문들과의 차별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모바일 앱의 평가기준을 수립하기 위해서 전자정부와 모바일 전자정부의 발전단계에 대한 연구, Eum et el의 모바일 앱 발전단계에 대한 연구를 포함한 모바일 앱의 발전단계 및 수준 측정에 관한 연구 등에 대한 이론적 배경 등을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선행연구와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새로운 기술을 받아들이는 수용성 측면, 마케팅의 상호작용 측면, 정부3.0 이후 새로운 모바일 서비스 패러다임에서 태동한 통합성과 맞춤형서비스 제공 측면에서 용이성, 유용성, 상호작용성, 통합성, 맞춤형서비스 제공이라는 다섯 가지의 모바일 앱 평가기준을 도출하였다.
이 평가기준과 더불어 인천국제공항의 모바일 앱의 발전방안에 시사점을 도출하고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해 세 가지 범주의 환경 분석을 실시하였는데 첫 번째는 모바일 앱 서비스와 관련한 국가정책과 국제항공기구 등의 정책을 분석하는 것으로, 국가정책을 위해서는 국토교통부, 행정자치부, 미래창조과학부의 정책방향을 조사하였으며 국제적인 정책동향을 위해서는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국제공항협의회(ACI) 기구 등의 항공서비스와 관련된 간행물과 통계자료 등을 분석하였다.
두 번째로 모바일 앱과 관련한 기술동향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여 HTML5.0과 하이브리드 앱 등의 모바일 앱 제작기술의 발전 동향을 파악하고 근접모바일 통신기술, 모바일 결제, 모바일 위치측위 기술 등 다양한 모바일 앱 응용기술의 발전 동향을 조사하였다.
세 번째로는 이용자들이 많이 찾는 국내 공공기관과 외국 주요 공항 등의 모바일 앱 운영사례를 직접 확인하기 위해 관련 홈페이지와 홍보 간행물, 모바일 앱 등을 조사하였는데 국내공공기관은 서울시, 경찰청, 한국관광공사를, 외국공항으로는 네덜란드 스키폴공항, 독일 프랑크푸르트공항, 덴마크 코펜하겐공항, 프랑스 샤를드골공항, 싱가폴 창이공항 등을 비교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평가기준과 환경 분석에서 얻은 시사점들을 바탕으로 인천국제공항의 모바일 앱의 수준을 모바일 앱의 기술 동향, 공공기관 및 외국공항 운영사례 비교 그리고 인천국제공항의 모바일 앱 이용 현황의 세 가지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인천공항 모바일 앱은 용이성 측면에서는 직관적인 UI구성과 메뉴구성으로, 유용성 측면에서는 정확한 정보전달과 다른 앱에서 제공하지 못하는 길 찾기, 입국 환영, 가상현실 등으로 높은 서비스 수준을 가지고 있었으며 통합성 측면에서도 공항에서 제공되는 많은 서비스들을 모바일 앱에서 구현할 수 있도록 하여 우수한 수준으로 분석되었다. 하지만 사용자와의 의사소통 기능이 약해 상호작용성 측면에서는 낮은 수준이었으며 마찬가지로 맞춤형서비스 제공 측면에서도 관련 기능이 없어 낮은 수준으로 파악되었다.
이에 인천공항 모바일 앱 수준의 전반적인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인천공항의 모바일 앱의 발전방안을 3가지 방향으로 도출하였는데 유용성, 용이성 측면에서는 모바일 앱의 사용목적별 분리와 간소화를 통해 유용성과 용이성의 수준을 더 높이는 한편 최신 기술을 활용한 기능 개선을 통해 앱의 활용성을 높일 수 있게 하였다.
상호작용성 및 마케팅 측면에서는 모바일 앱 계정관리와 SNS연동, 지능형 음성인식 서비스 도입 등을 통해 사용자와의 소통을 강화할 수 있게 제시하였으며 모바일 면세점 활성화를 통해 마케팅을 강화하는 방안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통합성 및 맞춤형서비스 제공 측면에서는 여객 맞춤서비스 강화와 교통주차 안내서비스의 개선, 관광객 특성에 따른 맞춤형 앱 서비스 제공을 통해 이용자들에게 개별적으로 특화된 통합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서 이용자들이 인천공항의 모바일 앱 서비스에 만족감을 느낄 수 있도록 발전방안을 제시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65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행정대학원)Dept. of Public Enterprise Policy (공기업정책학과)Theses (Master's Degree_공기업정책학과)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