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공기업 직원의 사회공헌활동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성훈

Advisor
이석원
Major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Issue Date
2015-08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Keywords
사회공헌공기업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공기업정책학과, 2015. 8. 이석원.
Abstract
스마트 시대의 도래와 함께 사회가 다원화되고, 글로벌 경제위기 등 기업의 경영환경이 급변하면서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한 기업의 필요성과 사회의 요구에 기반하여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특히 공기업의 경우 민간 기업에 비하여 사회적 책임활동에 뒤늦게 진입하였지만, 사회공헌 지출규모를 점차 증대시키고 내부 직원의 사회봉사 참여를 적극 지원하는 등 경영전략적인 차원에서 CSR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기업 직원의 사회공헌활동과 조직성과와의 관계, 그리고 CSR 인식과 태도 수준에 따른 조절효과를 밝히고자 하였으며, 그 대상으로 임직원의 사회공헌활동 참여가 가장 활발하고 지속적으로 사회적 책임경영을 펼치고 있는 한국공항공사를 선정하였다.
한국공항공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구글 인터넷 설문을 통하여 회수된 239부의 유효표본을 분석자료로 사용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공헌활동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력에서, CSR활동의 적합성과 자발적 참여동기는 조직몰입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강제적 참여동기와 CSR참여도는 조직몰입과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회공헌활동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에서는, CSR활동의 적합성은 조직시민행동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강제적·자발적 참여동기와 CSR참여도는 조직시민행동과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공헌활동과 조직성과의 관계에서 CSR인식과 태도가 조절효과를 미치는지 분석한 결과, 자발적 참여동기는 CSR인식 및 CSR태도와 상호작용하여 조직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CSR인식은 독립변수의 어떤 하위요인과 상호작용하여도 조직시민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이 없었으며, CSR태도가 CSR적합성과 상호작용하여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강제적 참여동기와 상호작용하여 유의미한 부(-)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이전 연구에서 많이 다루어지지 않은 공기업, 특히 한국공항공사의 CSR과 조직성과의 관계, 그리고 CSR 인식과 태도의 조절효과의 영향관계를 입증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다.
첫째, 사회공헌활동을 추진함에 있어 기업특성과 업종에 적합한 CSR활동을 펼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를 통해 기업과 기업의 CSR 활동간의 적합성이 클수록 조직몰입, 조직시민행동 등 조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한국공항공사는 다른 기업에서 공통적으로 하는 일반적인 활동보다는 공항공사의 핵심사업 측면에서 적합성이 높은 사회공헌활동에 직원들을 참여시킬 필요성이 있다.
둘째, 조직 구성원 스스로 사회공헌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실증분석 결과에서 직원들을 일방적으로 사회공헌활동에 참여시키는 것보다, 내부 이해관계자의 관점에서 자연스런 참여분위기를 조성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셋째, 조직 구성원들의 CSR 인식과 태도를 높이기 위한 교육, 홍보 등이 필요하다. 먼저 자발성에 기초한 사회공헌활동 참여 문화가 필요하며, 그 이후 조직 구성원들에게 공사의 CSR인식과 태도를 높일 수 있는 요인들을 파악하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조직 구성원의 기부나 봉사 등 사회공헌활동 참여도 중요하지만, 그들에게 공항공사의 사회공헌활동의 목적 및 활동내용과 이러한 활동들을 통해 추구하는 목표는 무엇인지 등에 대한 교육과 홍보 등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67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