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조직공정성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상준

Advisor
권혁주
Major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Keywords
조직공정성직무만족조직몰입조절효과소수그룹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공기업정책학과, 2016. 8. 권혁주.
Abstract
조직공정성 인식이 직무만족과 조직물입에 미치는 영향을 다룬 연구는 연구장면 별로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조직공정성의 하위요인들간의 차별적 영향력에 대해서도 많이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리고 전문가 그룹 등 조직 내 일부 그룹을 구분하여 그 관계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분석한 연구가 일부 있었지만, 일반/소수그룹에 그 관계가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에 대한 분석은 이루어진 사례가 없었다. 이에 본 연구는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조직공정성 인식과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일반/소수직렬 그룹의 조절효과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목적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조직공정성의 하위변인들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둘째, 일반/소수그룹으로 분석대상을 구분하여 각 그룹별로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 하고자 한다. 셋째, 조절변수로 선정된 일반/소수그룹이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력을 조절하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그리고 前 인사처 직원의 심층 인터뷰를 통하여 실증분석 결과를 재검증하고 신뢰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절차공정성 및 상호작용공정성은 직무만족과 정서적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분배공정성은 지속적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조절효과의 경우, 절차공정성 및 상호작용공정성과 직무만족 및 지속적 조직몰입의 관계에 있어 일반/소수 그룹에 의한 조절효과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지속적 조직몰입의 경우 조직공정성과의 관계에서 인과관계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전체적인 모형 설명력이 낮아(8.2%) 정책적인 함의를 부여하기는 어려운 것으로 판단된다.
결론적으로, 절차 및 상호작용공정성이 직원들의 직무만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분배공정성은 덜 민감하게 인식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일반/소수직렬 그룹 변수에 의한 정(+)의 조절효과를 고려하여 직원의 직무만족을 효율적으로 높이기 위해서는 소수직렬 그룹의 절차공정성과 인식 제고를 고려한 인사관리정책을 수립 할 필요가 있다는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71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