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공공조직과 민간조직의 조직혁신 결정요인 비교분석 : A Comparative Study on Determinants of Organizational Innovation in the Public and Private Organization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순권

Advisor
전영한
Major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Keywords
조직혁신공공조직민간조직결정요인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공기업정책학과, 2016. 8. 전영한.
Abstract
본 연구는 공공조직과 민간조직이 다양한 조직혁신 정책과 제도를 도입하는데 영향을 주는 요인들이 무엇이며, 조직혁신을 결정하는 요인에 있어서 공공조직과 민간조직 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모든 조직은 생존을 위해 끊임없는 혁신의 압력을 받고 있으며, 이로 인해 다양한 혁신 경영기법과 제도를 도입하고 있다. 민간조직의 경우 원가절감, 수익극대화 등을 목적으로 기술혁신에 집중하는 반면, 공공조직은 목표모호성, 비효율성 등의 특성으로 인해 시장메커니즘의 도입과 같은 끊임없는 관리혁신과 효율성 압력을 받고 있다. 기존의 혁신연구들이 주로 주관적 인식조사 자료에 근거를 두거나 공공기관 경영평가 결과를 중심으로 혁신의 성과를 측정하고자 하였다면, 본 연구는 조직의 특성과 다양한 외부적 환경에 주목하였다.

조직이 인식하는 시장경쟁 정도, 제도적 압력 등의 환경적 요인, 공공조직 여부, 조직규모, 조직연령, 분권화 수준 등의 조직요인, 근로자의 참여제도 및 커뮤니케이션 수준 등 조직문화요인 등의 변수가 조직의 혁신제도 결정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가정 하에 사업자패널조사 자료를 중심으로 혁신제도 도입 여부와 조직이 갖는 특성과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와 더불어 공공조직과 민간조직 간 조직혁신을 결정하는 주요한 요인이 무엇인지 연구하고자 하였다.

대표적인 조직혁신 제도인 전사적 품질관리제, 목표관리제, 다면평가제, 사내공모제, 성과배분제의 도입 여부를 종속변수로 하였다. 이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로서 시장경쟁수준, 제도적 압력수준, 공공조직 여부, 조직규모, 조직연령, 분권화 수준, 근로자 참여제도, 근로자와의 커뮤니케이션 정도를 설정하였고, 통제변수로는 노조유무를 설정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서 한국노동연구원이 민간조직 1,653개, 공공조직 117개의 총 1,770개 기업을 대상으로 2011년 실시한 사업체패널조사 데이터를 이용하였고, 이들을 대상으로 다중회귀분석과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로는 첫째, 주로 민간조직을 중심으로 제도적 압력수준, 조직규모, 분권화(직무자율성), 근로자 참여제도 수준이 높을수록 조직혁신 제도 도입 수준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조직혁신 제도 도입에 있어서는 공공조직 여부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이 나타나지는 않았다. 그러나 조직혁신 제도 도입 지수 등에 대한 독립표본 검정 결과에 있어서는 공공조직이 민간조직에 비해 조직혁신 제도 도입에 적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조직혁신 제도를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성공적인 수용을 위해서는 근로자의 직무자율성을 높여 혁신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하고, 근로자 참여제도를 확대하여 근로자가 적극적으로 혁신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71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