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시민들의 노후준비 정도에 영향을 주는 환경적 요인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environmental factors that influence the degree of citizens ' post-retirement preparation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성원

Advisor
이수영
Major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Keywords
노후준비환경적 요인100세시대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공기업정책학과, 2016. 8. 이수영.
Abstract
이 연구는 평균수명이 연장되어 소위 100세 시대를 살게 되고 베이비부머 세대 은퇴가 본격화 된 오늘날, 시민들의 노후준비에 대한 인식과 준비정도가 충분하지 못하여 가까운 미래에 초고령 사회 진입을 앞둔 우리사회 로서는 이러한 노후준비 부족현상이 큰 사회 문제가 될 것이라는 판단 아래 그 해결에 있어 국민 개개인이 아닌 국가적으로 접근하여 관련 법과 제도를 정비하고 민간자원을 연계하는 등 노후준비 지원환경을 강화하는 정책도입이 시급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세부적인 방안을 찾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설문조사를 통하여 성공적인 노후 삶의 주요 영역인재무, 건강, 대인관계, 여가에 대한 노후준비 정도를 측정하였고 이러한 결과에 영향을 주는 환경적 요인으로 법령, 제도, 전달체계, 방송을 매개로 한 독립변수를 설정하고 응답자의 성, 연령, 학력, 소득수준, 가구형태, 기혼여부 등 인구・사회학적 요인을 통제변수로 하여 연구를 진행하였고 10명으로부터 심층 인터뷰를 부가하였다.
이 연구를 위한 설문조사는 서울시 은평구, 경기 고양시 소재 탁구장과 교회에서는 대면으로, 직장동료와 서울대 인생대학 동창 등 지인과는 sns를 통하여 실시하였고, 이중 적합하게 회신된 258건의 자료를 통해 기초통계량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 분석,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응답자 71.1%는 노후준비 정도를 묻는 질문에 보통이하로 응답했고, 은퇴후 부부기준 월평균 적정 생활비는 297만원, 노후준비의 책임주체로 본인 및 가족에 우선하여 국가의 역할을 지목했으며, 희망하는 노후설계 상담분야로는 건강지원 프로그램, 금전지원, 여가 등을 그 우선순위로 하고 있음을 확인 하였다.
한편 노후관련 법령·제도·전달체계 등 노후준비 지원환경과 노후준비 정도 간에는 양의 상관관계가 있을 것이다 등, 7개의 연구가설에 대한 회귀결과는 다소 낮은 수준으로 지지 되었으나 심층 인터뷰 내용을 더하여 다음과 같은 함의를 도출 할 수 있었다.
첫째, 노후준비에 도움을 주는 법령·제도의 정비이다. 둘째, 신설법안 노후준비 지원법이 우리사회에 연착륙 되도록 건강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책임 관청인 보건복지부, 수행주체인 국민연금공단 그리고 주된 서비스 연계기관인 주민자치센터, 종합복지관 등 각각의 전달체계에서 그 서비스의 중첩이나 누락 없이 역할분담과 그 운영이 매끄럽게 잘 되어야 한다. 셋째, 선진국의 운영사례를 꾸준히 벤치마킹 할 필요가 있다. 넷째, TV를 필두로 하는 방송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 먼저 재무, 건강, 관계, 여가를 내용적으로 골고루 아우르는 컨텐츠의 균형성을 확보하고 특히 준비에 시간이 필요한 노후준비 특성을 감안하여 정기성·충분성을 담보하도록 송출 빈도를 높임으로써 실효성을 극대화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학계 에서도 관련 연구를 꾸준히 이어나감으로써 에코 세대를 포함한 많은 시민들이 균형 잡힌 정보에 입각하여 건강한 판단과 나아가 합리적인 여론을 형성하도록 도움을 주어야 할 것이다. 노후준비에 책임 있는 당사자의 한 축이 되는 회사도 구성원의 은퇴 후 삶을 두텁게 보장하도록 배전의 노력을 기울이는 것은 당연할 것이다.

주요어 : 제3기인생, life-span, 노후설계, 노후지원, 환경적요인, 노후준비도
학 번 : 2015-24428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72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