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기 시 신보 P-CBO(자산담보부증권)의 회사채 시장 안정화에 기여한 효과성 분석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금융위기 당시 만기 도래한 회사채의 차환발행 지원을 위해 발행한 신보 P-CBO가 회사채시장 안정화에 기여한 정책적 효과를 금리안정화와 회사채 거래의 두가지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금융위기 당시 신보 P-CBO의 발행 전과 후 신용등급별 회사채 금리와 회사채 거래금액 추이를 종속변수로 하고 신보 P-CBO의 누적적 발행액을 설명변수로 하였다. 그리고 회사채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기준금리, 본원통화량, 기업경기실사지수, 주가수익률, 환율의 거시경제변수들을 통제변수로 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신보 P-CBO는 회사채 시장에서 AA, AA-, A+, A, A- 등급인 중간단계의 신용등급에서 금리 안정화 및 회사채 거래 활성화에 기여하는 효과가 컸다. 저신용 회사채인 BBB+, BBB, BBB- 등급에서는 회사채 거래액을 다소 원활히 하는 효과는 있었지만 그 효과가 회사채 금리 인하 효과까지는 미치지 못해 금융위기 당시 저신용 회사채 금리는 신보 P-CBO 발행 후에도 여전히 높은 수준에 있었다. 마지막으로 고신용 회사채인 AAA, AA+ 등급에서는 신보 P-CBO의 정책적 효과와 상관없이 자체적으로 그 시장이 안정화되었으며 이를 고려시 신보 P-CBO가 신용등급이 매우 우수한 고신용 회사채까지 정책 지원을 할 필요가 없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금융위기 당시 발행된 신보 P-CBO가 정책자금 지원을 통한 기업체의 부도방지 효과 뿐만 아니라 실질적으로 회사채 시장 안정화에 기여함을 실증적으로 검증한 점은 본 연구의 공헌점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신보 P-CBO가 향후 금융위기 도래시 회사채 시장 안정화에 더욱 기여하기 위해서는 저신용 회사채인 BBB등급(BBB+, BBB, BBB-) 시장의 안정화를 위한 방안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