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유연근무제 도입과 활용이 공기업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정상호

Advisor
이석원
Major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Keywords
공기업유연근무제경영성과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공기업정책학과, 2016. 8. 이석원.
Abstract
우리나라는 최근 저 출산ㆍ고령화 문제와 함께, 여성의 적극적인 경제활동 참여로 맞벌이 가정이 늘고 있다. 그러나, 일과 가정이라는 두 영역에서 각각의 역할을 맡고 책임을 병행하기란 쉽지 않다. 따라서 일과 가정사이에서 갈등이 발생하게 되고, 이러한 갈등은 개인과 기업, 국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정부에서는 이와 같은 문제를 해소하며, 일과 가정의 균형을 중요하게 인지하여 2010년부터 유연근무제를 도입하여 시행하고 있다. 유연근무제에 대한 연구는 이미 미국, 영국 등을 중심으로 한 선진국에서는 1970년대부터 시작되어 발전해오고 있다. 반면, 우리나라는 도입 초기 단계로, 유연근무제에 대한 연구는 활성화 방안, 해외사례 비교 및 만족도 조사 등에 국한되어 있다. 따라서, 앞으로 유연근무제가 공공영역내에서 더욱 발전하고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성과측면의 연구가 활발해져야 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기업을 대상으로 하여 유연근무제도의 도입과 활용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 분석하고자 하였다. 독립변수를 유연근무제 도입유무와 활용률로 하였으며, 종속변수인 기관의 경영성과는 종합적인 측면, 재무적인 측면, 비재무적 측면으로 구분하고, 각각 경영평가점수, 1인당 매출액, 고객만족도로 변수를 설정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근로자수, 자산규모, 기업연령, 측정연도를 통제변수로 정하여 연구모형을 확장하였다. 공공기관 유형 중 공기업 군 30개 기관을 대상으로 하여 2010년부터 2014년까지 5년간의 자료를 패널데이터로 구성하여 분석을 시행하였다.
독립변수를 유연근무제 도입유무와 활용률로 구분하여 분석을 실시한 결과, 유연근무제의 도입은 기업의 경영성과인 1인당 매출액 및 고객만족도에 유의미한 양(+)의 관계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경영평가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유연근무제 활용률은 경영성과에 어떠한 유의미한 영향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연근무제의 활용이 경영성과에 아무런 영향을 보여주지 못한 이유는 유연근무제도가 아직 도입 초기단계여서 분석 가능한 데이터양의 한계가 있고, 제도가 활성화 되어 효과를 분석하기에는 아직 이른 시기로 보인다. 따라서, 현재 시점의 분석은 제도의 활용률이 아닌 제도 도입 유무에 따른 경영성과의 영향을 분석하는 편이 바람직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점은 향후 유연근무제도가 성숙해지고, 패널데이터로 활용할 수 있는 자료가 축적되면서 보완된 연구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음으로, 유연근무제의 도입이 경영평가점수를 제외한 1인당 매출액 및 고객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것은 조직 구성원들이 유연근무제의 도입으로 일과 가정 사이의 갈등이 줄고, 그 결과 조직 내에서 개인의 역할을 성실히 이행하는 것으로 연결된 것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한편, 유연근무제의 도입이 경영평가에 미치는 효과가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난 이유는 경영평가의 경우 기관의 종합적인 경영성과를 측정하는 지표이나, 유연근무제도가 공공부문에서 2011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제도이므로 데이터 수집 기간이 짧고, 제도의 효과와 영향이 아직 경영평가 점수에 제대로 반영되지 못하였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본 연구는 일반 사기업이나 해외기업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공기업에서도 유연근무제도의 도입이 기업의 경영성과를 측정하는 1인당 매출액 및 고객만족도 지수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유연근무제의 활성화 부분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아직까지 직접적으로 나타나고 있지는 않으나, 제도 도입 초기인 점을 감안할 때 향후 제도의 성숙단계에 따른 다양한 검토 및 연구로써 유연근무제도가 공기업의 경쟁력 있는 근무형태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74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