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사회적 책임제도 도입의 결정요인 연구 : 사업체패널데이터 분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지수

Advisor
전영한
Major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Keywords
경영전략사회적 책임제도 도입요인전략적 관점제도적 관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공기업정책학과, 2016. 8. 전영한.
Abstract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에 대한 논의는 기업의 의무라는 관점에서 점차 공유가치 실현을 통한 기업의 생존 및 경영 전략적 관점으로 확장되어 가고 있다. 과거 우리나라의 경우 대기업을 중심으로 해서 사회적 책임을 하나의 봉사활동이나 책무위주로 생각하고 시행하였으나 글로벌 환경 변화에 발맞추어 점차 기업들의 경영전략으로 그 관점이 변화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회적 책임제도에 대한 연구는 도입을 통한 경영성과 위주의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고 어떤 요인으로 인해 기업들이 제도 도입을 하고 조직 구조를 바꾸는지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업이 사회적 책임 제도를 전략적인 이유로 도입하는지 아니면 제도적인 이유로 도입을 결정하는지를 중심으로 결정 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시의 적절하게 기업들의 제도 도입 실태를 점검해보고 제도 도입을 어떤 관점에서 바라봐야 하는가에 대한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우선 기업의 사회적 책임제도 도입의 결정요인을 전략적 관점에서 찾는 경우의 독립변수는 혁신 경영전략, 경쟁의 정도, 노사관계로 해서 평가하였고 제도적인 관점에서는 기업의 규모와 네트워크 활성화, 공공부문 여부로 구분하여 평가하였다.
통제변수는 기업의 연령, 산업, 외국인 최대주주여부로 해서 산업이나 외국인 지분 등으로 인해 영향을 받는 것을 방지하였고 종속변수는 사회적 책임제도의 도입 적극성을 검토코자 했는데 세부적으로 기업들이 사회적 책임 제도를 문서화된 중장기계획으로 공개하고 있는지와 조직자체에 전담부서를 설치하였는지 여부를 통해 실증적인 분석을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모형을 통해서 선행연구에서 나타난 제도적 관점에서 기업들이 사회적 책임 제도를 도입하는 가설을 지지하고 나아가서 사회적 책임제도가 중요해지는 추세에 맞추어 전략적 관점에서 제도를 도입하는 기업들도 증가했을 것이라는 가설을 검증하고자 다중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혁신전략을 쓰는 기업일수록 더 적극적으로 사회적 책임 제도를 도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혁신전략을 쓰는 기업의 경우 전략적 선택을 위해서 사회적 책임제도 도입을 경영전략으로 사용한다고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공공부문의 기업과 규모가 큰 기업인 경우 더 적극적으로 사회적 책임 제도를 도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규모가 큰 기업과 공공기관 같은 가시성이 높은 기업일수록 사회적 책임제도 도입을 한다는 선행연구를 지지할 수 있었는데 이는 제도적 측면에서 사회적 책임제도의 도입을 더 적극적으로 한다고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제도적 관점의 독립 변수인 네트워크의 활성화 여부 및 전략적 관점의 변수인 시장에서 경쟁 정도와 노사관계가 좋고 나쁨은 사회적 책임제도 도입의 적극적 시행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통해 아직도 우리나라에서는 공공기관이나 대기업 같은 가시성이 높은 기업이라는 특성은 제도적 측면에서 사회적 책임제도 도입을 적극적으로 하게 하는 요인이 된다고 할 수 있었고 상대적으로 경영 전략적 측면에서 사회적 책임 제도를 도입하고 전담 조직을 설치하는 하는 것은 도입의 결정요인으로 강하게 작용하지 않는다고 판단된다.
기업들이 사회적 책임이 경영전략의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아직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제 인식의 전환을 통해 사회적 책임이 경영성과를 높이는 장기적인 투자라는 점을 고려해야 할 시기라고 생각한다. 또한 정부에서도 자연스럽게 동참을 유도하는 정책을 펼치는 것도 필요한 부분일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74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