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부서장경영계약제(mbo)가 공항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연구:한국공항공사의 사례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김병섭 | - |
dc.contributor.author | 최선영 | - |
dc.date.accessioned | 2017-07-19T08:14:42Z | - |
dc.date.available | 2017-07-19T08:14:42Z | - |
dc.date.issued | 2016-08 | - |
dc.identifier.other | 000000136743 | - |
dc.identifier.uri | https://hdl.handle.net/10371/130747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공기업정책학과, 2016. 8. 김병섭. | - |
dc.description.abstract | 국문초록
국제 항공 산업은 경제성장 및 항공자유화와 더불어 지속적 인 성장세를 보인 반면, 국내 항공 산업은 KTX(고속철도)의 확대 개통과 전국 내륙 고속 도로망 확대 등 경쟁 육상 교통수단의 발 달로 인해 인천국제공항을 제외한 전국의 14개 공항의 경쟁력이 급격히 하락하였다. 이는 각 공항별로 스스로 자구책을 마련하기 위한 노력을 필요로 하였으며, 이 점에서 착안하여 본 연구에서는 지방공항의 경영성과 향상을 위한 성과관리 제도 운영이 하나의 Key 요소가 될 수 있다고 판단하였고, 그러한 성과관리 제도 중 MBO 성격의 개인 성과관리 시스템인「부서장 경영계약제」의 실행이 지방공항의 성과향상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왔는지 알아보고자 하였 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항공운송 서비스 및 데이터들의 변화와 그 과정의 고찰을 통해 지방공항들의 경영성과가 MBO라는 성과관 리체제의 도입을 전후로 어떻게 달라졌다고 볼 수 있는지를 실증적 으로 연구해 봄으로써, MBO 및 성과관리제도가 실제로 성과 향상 에 기여한 지를 살펴보는 점에서 의미가 있을 것으로 생각하였다. 또한 지난 7년간의 성과관리 제도의 운영 과정의 변천을 살펴보 고, MBO의 핵심인 목표설정에 있어서 부서장별로 경영계약 목표 설정의 도전성과 핵심과제와의 연계성 및 개연성에 따라 경영성과 에 어떤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지를 파악하며, 경영성과의 범위를 재무성과나 항공수송성과 뿐만 아니라, 사업구조나 조직의 변동 등 으로도 확대하여 살펴봄으로써, MBO도입 전후로 어떻게 변화되었 는지를 살펴보는 것도 성과 분석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하였다. MBO 제도를 도입, 실행함에 있어서 가장 key 가 되는 것은 목표의 설정 부분이라고 보았는데, 초기의 부서장별 목표는 항공수 요 증대 실적과 현원 감축실적, 경비절감 실적의 세 가지로 고정 되어 있는 수준이었으나, 그 계약대상이 점차 확대되고 제도가 정 착되어 가면서, 부서장들이 자율적으로 현안과제를 선정하였으며, 그 평가내용 및 평가방식도 계량, 비계량의 종합적인 평가 및 목 표의 도전성과 합리성, 목표달성 결과 등을 총체적으로 고려하여 평가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 결과 일상적 업무와 관련된 목표보 다는 보다 도전적인 항공수송 목표나 재무성과 향상 목표를 제시 하고 달성한 부서장의 평가결과가 더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한 2011년 이후부터는 부서장뿐만 아니라 산하 팀장의 성과와 성 과급, 인사까지 연계되면서 그 영향력은 더욱 커졌으며, 성과관리 제도의 정합성과 효과성을 더욱 향상시키고 내부 역량을 결집시키 기 위해 계속적인 제도의 개선이 이루어졌다. 즉, 기관 전사 경영 목표와의 전략적 연계성 제고를 위해 전략부서 주관으로 당해 연 도 경영목표 및 경영전략 목표를 지방공항 단위별로 cascading한 현안과제 pool을 만들어 부서장 경영계약제 목표와 연동시키고, 그 성과를 주기적으로 모니터링 하는 체제를 만드는 등 지속적인 개 선을 꾀함으로써, MBO 제도의 도입이 공항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극대화하고자 하였음을 확인하였다. 아울러, MBO의 도입과 관련하여 영향을 경영성과에 국한하지 않 고, 기관의 사업구조나 조직 등의 외적 성과에도 어떠한 영향을 미 쳤는지를 추가적으로 연구해보았다. 항공여객 수요의 발생을 통해 여객이용료 등 각종 수익을 창출하는 고유사업만으로는 지속가능한 발전이 어렵다는 판단 하에 신규 사업 발굴을 중심으로 하는 확장 사업, 시장개척 사업 등으로 사업구조가 재분류되었고, 사업구조와 전략이 변화하면서 이를 반영하기 위한 조직구조가 변화하면서, 이 러한 변화에 초점을 맞춘 MBO의 목표들이 설정, 추진되었으며, 이는 기존과제로는 높은 성적을 기대할 수 없고 계속 새로운 사업을 추진하고 확장해야만 평가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부서장들의 경 영계약으로부터의 필요성에 의해서 상호 작용하였음을 알 수 있다. 이처럼 급변하는 국제 경기변동과 정책변동, 기타 환경의 변화 에도 불구하고, 설립초기부터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받은 인천 공항과는 달리 끊임없는 도전을 받아들여야 했던 김포, 김해 등 전국의 14개 공항을 운영하는 한국공항공사는 지방공항의 존폐 위 기 등을 이겨내고 수익성과 공익성을 가진 항공서비스를 공급하는 역할을 수행하여왔고, 공항운영자로서의 역할 뿐만 아니라 시장을 개척하는 사업자로서 그 영역을 확장하면서 변화, 발전하여왔다. 그러한 과정에서 환경의 분석을 바탕으로 전사적 대응 전략이 필요 하였고, 그 전략을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성과관리체 제의 도입과 운용, 개선이 활용되었으며, 지난 수년간의 긍정적 경영성 과들의 기저에는 이러한 성과관리의 효과성이 어느 정도 작용하였을 것이라는 기대와 가정 하에 본 연구를 진행하고 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정부 주도하에 도입된 MBO로서의 성과관리 제도인 부서장 경영계약제에 대하여 연구해봄으로써 개인 성과관리에 대 한 연구를 진행한 점에서 공공기관 전사적으로 지난 수년간 운용해 온 본 제도의 효과성을 들여다본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그간 MBO 평가 결과에 미치는 요인에 대해서 개인에게 어떤 변화를 미쳤는지에 대한 설문 조사 등이 대부분이었던 것에 반해, 본 연구는 MBO라는 제도를 통해 기관 전체의 성과에 어떤 변화 가 있었는지를 사례와 객관적 데이터를 통해 실증적으로 분석하였 다는 점에서 기존과는 차별성을 보인다고 할 수 있다. 주요어 : MBO, 성과관리, 부서장 경영계약제 학 번 : 2015-24441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제 1 장 서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 2 절 연구의 대상 및 범위 5 1. 연구대상 및 방법 5 2. 논문의 구성6 제 2 장 이론적 고찰 및 선행연구 7 제 1 절 항공수요의 특성 및 지방공항 운영현황 7 1. 항공 산업 동향 및 지방공항 운영현황 7 2. 공항의 사업구조 및 공항별 수익구조 9 3. 이해관계자의 정의와 지방공항 마케팅의 의의 13 제 2 절 개인 성과관리 제도와 MBO 15 1. 성과관리의 도입 및 배경 15 2. 개인 성과관리의 의의와 한계 17 3. 공공기관의 성과평가제도 운영과 기관의 평가시스템 18 4. 목표관리제도(MBO)에 대한 선행연구 20 제 3 장 분석 모형 및 연구설계 24 제 1 절 분석틀 및 연구가설 24 제 2 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자료수집 방법 27 1. 독립변수 27 2. 종속변수 28 3. 통제변수 및 기타 29 제 4 장 연구 결과의 분석 30 제 1 절 MBO 시행 전후의 경영성과 변화 분석 30 1. MBO의 도입과 운영실태 30 2. 부서장 경영계약제(MBO) 도입 전후 경영성과의 시계열적 분석 34 3. 부서장경영계약제(MBO) 도입에따른지방공항별시계열적분석 45 제 2 절 MBO의 도입이 지방공항 성과에 미친 영향 분석 51 1. 제도의 개선을 통한 내부역량 강화 요인의 분석 52 2. 외부환경요인의 고려 60 3. 사업구조 변화 66 제 5 장 결론 76 제 1 절 연구의 요약 76 제 2 절 연구의 의의 및 한계 79 참고 문헌 82 Abstract 84 | - |
dc.format | application/pdf | - |
dc.format.extent | 1488194 bytes | - |
dc.format.medium | application/pdf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 |
dc.subject | mbo | - |
dc.subject | 성과관리 | - |
dc.subject | 공항 | - |
dc.subject.ddc | 352 | - |
dc.title | 부서장경영계약제(mbo)가 공항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연구:한국공항공사의 사례를 중심으로 | - |
dc.type | Thesis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citation.pages | 87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 - |
dc.date.awarded | 2016-08 | - |
- Appears in Collections:
- Files in This Item:
Item View & Download Count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