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공공기관의 성과연봉제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정민기

Advisor
최종원
Major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Keywords
성과연봉제성과급비중연봉제도입비율1인당 부가가치고객만족도공공기관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공기업정책학과, 2016. 8. 최종원.
Abstract
성과급은 조직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 사용되는 가장 대표적인 경영수단으로 꼽힌다. 이러한 성과급이 실제로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연구는 그동안 많이 이루어져 왔으나, 성과급의 효과에 대해서는 상반된 시각의 연구결과가 존재한다. 이것은 보편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성과급이 여러 가지 이유로 경영성과에 항상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거나, 연구자 또는 연구대상의 여건에 따라 다양한 연구결과가 도출될 수가 있기 때문에 성과급이 조직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정확하게 분석하는 것은 어렵다는 것을 의미한다. 성과급 관련 이론이나 그동안 이루어졌던 많은 연구를 살펴보면 민간부문에 비해 공공부문의 경우 특히 성과급의 효과에 대한 견해가 다양하다. 성과급제도가 조직의 성과에 긍정적인 기여를 한다는 주장과 공공부문의 특성상 성과급은 오히려 조직의 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주장이 동시에 존재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그동안 순수 공공부문인 정부조직이나 지방자치단체에서의 성과급의 효과에 관한 연구는 많이 이루어져 왔으나 공공성과 기업성을 모두 가지고 있는 공공기관에서의 성과급의 효과에 대해서는 충분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고 특히 실증적인 연구가 부족한 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10년부터 2014년까지 5년이라는 기간에 걸쳐 22개 공기업과 29개 준정부기관, 총 51개의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공공기관의 성과연봉제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적으로 분석해 보았다.
독립변수로 선정한 임원성과급 비중, 직원성과급 비중, 연봉제도입비율이 종속변수인 1인당 부가가치와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공공기관의 성과연봉제와 경영성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으나, 특정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의 관계에서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하였고, 또 다른 변수조합의 경우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공공기관의 성과연봉제와 관련한 정책을 추진함에 있어서 성과연봉제 도입 및 확대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점과 부정적인 영향들을 모두 고려하여야 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해 준다. 성과연봉제 정책의 방향은 매우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향후 공공기관 성과연봉제 정책이 개별 기관의 경쟁력을 높이고 국가 전체의 경제발전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추진되기 위해서는 본 연구가 지니고 있는 많은 한계점들을 보완한 많은 연구결과가 축적되고 점진적으로 여러 이해관계자들 간에 충분한 논의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75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