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복합레진 모노머가 치아우식증 원인균 성장에 미치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문석준

Advisor
안석준
Major
치의학대학원 치의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Streptococcus mutansStreptococcus sobrinusmonomer성장분석정량분석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 치의학과, 2015. 2. 안석준.
Abstract
복합레진에서 모노머가 폴리머로 전환되는 중합율은 50 - 70% 정도이기 때문에 복합레진의 표면에서 중합되지 않은 자유 모노머들이 방출된다. 중합이 완료된 폴리머 또한 구강 내에서 추가적으로 가수분해되어 모노머를 방출하게 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여러 가지 모노머들이 구강 내에서 치아우식증 원인균인 Streptococcus mutans와 Streptococcus sobrinus의 성장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는 것이다.
다음 9종류의 모노머를 실험에 사용하였다: Bisphenolglycidyl methacrylate(Bis-GMA), 2-Dimethylaminoethyl methacrylate(DEAMA), Ethylene glycol methacrylate phosphate(EGMP), Glycidyl methacrylate(GA), 2-hydroxyethyl methacrylate(HEMA), Methyl methacrylate(MMA), Octadecylaminodimethyltrihydroxysilylpropyl ammonium chloride(OAC), Triethyleneglycoldimethacrylate(TEGDMA), Urethane dimethacrylate(UDMA). 각각의 모노머들을 유기용매인 dimethyl sulfoxide(DMSO)에 용해시킨 후 1% DMSO에서 최종농도가 0, 5, 10, 50, 100ppm로 제작하여 실험에 사용하였다.
성장률을 비교하기 위해 brain heart infusion(BHI) 액체 배지에 1:100으로 희석되어 접종한 후 밤새 배양시킨 S. mutans UA159와 S. sobrinus SL-1을 접종한 후 37oC, 5% CO2환경에서 OAC는 72시간동안, 그리고 나머지 모노머들은 17시간 동안 배양시켰다.
세균의 성장을 관찰하기 위해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600nm 파장의 흡광도를 측정하였다.
세균의 성장이 정체기에 도달했을 때 S. mutans는 10-5, S. sobrinus는 10-4으로 희석한 후 BHI agar plate에 미생물을 spreading하고 48시간 동안 37oC의 배양한 후 콜로니의 숫자를 세었다. 콜로니 숫자는 CFU/ml로 표현되었다. 모든 실험은 3회 반복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 DEAMA, GA, HEMA, MMA는 흡광도를 이용한 성장평가와 정량분석을 통한 성장평가 모두 미생물의 성장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Bis-GMA와 UDMA는 흡광도를 이용해서 성장 평가를 했을 때 높은 농도에서 S. mutans와 S. sobrinus의 성장률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배양기간 동안 미생물 군락의 수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EGMP와 TEGDMA는 흡광도를 이용한 성장평가에서는 S. sobrinus의 성장을 촉진시켰으나 배양기간 동안 미생물 군락의 수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이러한 결과는 Bis-GMA, UDMA, EGMP, 그리고 TEGDMA를 이용한 실험에서 나타난 흡광도의 변화가 세균 성장의 억제나 촉진으로부터 기인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의미한다.
OAC의 첨가는 S. mutans와 S. sobrinus 모두에서 농도가 높아질수록 성장을 유의하게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S. mutans에서는 10ppm, S. sobrinus에서는 50ppm의 OAC는 세균의 성장을 완전하게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복합레진에 OAC의 첨가를 통해 복합레진을 통한 치아의 수복 치료 시 발생하는 이차우식증의 발생률을 낮출 수 있을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78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