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문제기반학습에 참여한 치의학대학원생의 성격유형과 성취도 : Dental Students Personality Types and their Performance in Problem-based Learning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민진

Advisor
박경표,서덕규
Major
치의학대학원 치의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문제기반학습성격유형학업 성취도치의학대학원생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 치의학과, 2015. 2. 박경표,서덕규.
Abstract
본 연구는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신입생을 대상으로 성격유형이 어떻게 분포하고 있는지 살펴보고, 이를 기반으로 치의학 교육과정에 새롭게 도입된 문제기반학습(Problem-based Learning)에서 개별 성격유형과 PBL 성취도와의 연관성을 통계적으로 분석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2011년부터 2013년까지의 문제기반학습에 참여한 신입생 총 263명을 대상으로 Myers-Briggs Type Indicator(MBTI GS형) 성격유형검사를 실시하였고, 성별 및 MBTI 4가지 선호경향에 따른 PBL성취도에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기 위하여 독립표본 t검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PBL성적을 튜터평가, 출석점수, 지필평가, 구술평가 4가지 요소로 나누어 이에 따른 PBL 성취도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2011년부터 2013년까지의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신입생의 MBTI 분포를 살펴보면 가장 많이 차지하는 유형은 ESTJ형으로 전체의 20.91%를 차지하였으며, 다음으로 많은 유형은 ISTJ형으로 18.63%의 분포를 보여주었다. 문제기반학습의 성취도에 있어서는 여학생이 남학생의 성취도보다 높게 추정되었다. 특히, MBTI 각 유형별로 성취도에 차이가 있는지 분석해본 결과 인식형에 비하여 판단형의 경우, PBL 성취도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은 학생중심의 맞춤형 교육과정과 교수-학습법 개발을 목표로 국제적 수준의 치의학 교육과정을 탐색하고 이를 현재의 교육여건에 맞추어 적용하고 있다. 각기 다른 전공배경을 바탕으로 입학한 치의학대학원생의 성격유형을 파악하고, 성격유형에 기초한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을 개발하는 것은 중요한 선행과제이며, 본 연구는 이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78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