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노라마방사선영상에서 치아 및 하악지 계측의 재현성에 대한 연구

1. 목적 파노라마방사선영상의 계측의 효용성에 대한 기존의 연구에서 상반되는 결론들이 존재한다. 본 연구에서는 파노라마방사선촬영 시 환자의 교합평면이 이루는 곡선의 각도 차이가 치아 및 하악지 수직 길이 계측의 재현성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기 위하여 서로 다른 시기에 임상적으로 촬영된 파노라마방사선영상을 비교하는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2. 연구 대상 및 방법

5년 이내에 2회 이상 파노라마방사선촬영을 시행한 만 20세 이상의 성인 환자를 추출하였다. 영상의 질이 낮거나 상실된 치아가 많아 계측이 어려운 경우, 교정 및 악교정 수술 병력이 있는 경우, 촬영 시 정중시상면 및 전후방적 위치 오류가 있었던 경우를 제외한 200명의 환자로부터 각 2매씩 총 400매의 파노라마방사선영상을 수집하였다. 각 영상에서 교합평면 곡선이 이루는 각도와 상악 우측 중절치, 상악 우측 견치, 상악 우측 제1대구치, 좌측 하악 중절치, 좌측 하악 견치, 좌측 하악 제1대구치 및 우측 하악지의 수직 길이를 측정하였다. 통계분석을 통해 두 파노라마방사선영상에서 교합평면 곡선이 이루는 각도의 차이와 계측의 재현성의 상관관계를 평가하였다.

3. 결과

두 장의 파노라마방사선영상에서 교합평면 곡선이 이루는 각도의 차이가 증가함에 따라 모든 수직 길이 계측치의 차이가 증가하였다. 이들 중 좌측 하악 중절치에서 가장 높은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전치부에서 구치부로 갈수록 상관관계가 낮아지는 경향을 보이며, 하악보다 상악에서 상관관계가 낮게 나타났다. 좌측 하악 중절치에 해당하는 회귀식에 의하면 두 파노라마 상의 교합평면 곡선의 각도가 차이가 1도씩 증가할 때 좌측 하악 중절치의 수직 길이 차이가 0.58%씩 증가하였다(p=.000).

4. 결론

두 장의 파노라마방사선영상에서 교합평면이 이루는 곡선의 각도 차이에 따라 치아 및 하악지의 수직 길이의 재현성이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그 중 하악 전치부 부위에서 상관관계가 가장 뚜렷하게 나타났으며, 두 사진에서 각도의 차이가 10도 이상 나는 경우 하악 전치부의 계측치를 비교하는 것은 위험하다. 그러므로 파노라마방사선영상을 통한 계측과 비교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환자의 두부 재현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파노라마방사선영상; 재현성; 측정의 정확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