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RC-Prep 침윤이 ProFile 니켈-타이타늄 파일의 피로파절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Immersion in RC-Prep on Cyclic Fatigue of ProFile Nickel-Titanium File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강민재

Advisor
이우철
Major
치의학대학원 치의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반복피로 cyclic fatigue 니켈-타이타늄 NCF RC-Prep autoclave ProFile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 치의학과, 2015. 2. 이우철.
Abstract
니켈-타이타늄 (NiTi) 회전형 기구는 보다 효율적인 근관치료를 가능하게 해주는 아주 유용한 기구로 최근 높은 빈도로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이 기구의 근관 내에서의 파절은 근관치료의 성공률을 감소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한 보조 술식으로 근관 내에 윤활제를 적용하여 치료과정을 수행하게 된다. 하지만 근관 내에서 파일에 적용시켜 사용하게 되는 이러한 윤활제가 파일의 형성 효율이나 피로파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보고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근관 내 윤활제로 사용되는 RC-Prep 침윤이 NiTi 회전형 기구의 반복피로 (Cyclic Fatigue)로 인한 파절저항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알아보았다.
사용하지 않은 새 파일과 임상에서 3회 이상 사용한 두 가지의 #35 .06 ProFile 을 각각 세 군으로 나누어 부가적인 처리를 하지 않은군 (대조군, n=3), RC-Prep에 30분 침윤시킨 군 (n=10), RC-Prep침윤 후 121℃에서 30분간 autoclave 고온고압 멸균 처리한 군 (n=10)으로 나누어 각각 반복피로파절 검사를 진행하였다. 내지름이 1.5mm이고 5mm 반지름에 60°굴곡을 가지는 인공 근관에 300rpm으로 반복운동을 실시하여 파일이 부러질 때까지의 시간과 부러진 파절편의 길이를 측정하였다. 소요된 시간을 이용해 number of cycles to failure (NCF)를 계산해서 통계분석을 진행하였다.
실험결과 각 군에 대해 반복피로파절의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P > .05). 부러진 파절편의 길이도 각 군 사이에 유의미한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다 (P > .05).
결론적으로, 인공 만곡근관에서 ProFile NiTi 회전형 기구의 반복피로파절은 RC-Prep 침윤이나 고온고압멸균에 의해 유의미한 영향을 받지 않는 것을 알 수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80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