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국소의치에 가해지는 하중에 대한 수학적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충길

Advisor
곽재영
Major
치의학대학원 치의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국소의치수학적 모델원심 레스트회전력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 치의학과, 2015. 2. 곽재영.
Abstract
국소의치의 설계에서 일반적으로는 근심 교합면 레스트의 사용이 추천되나 특별한 이유가 있는 경우 제한적으로 원심 교합면 레스트를 사용하기도 한다. 이 경우에는 교합력이 국소의치에 작용할 때 국소의치가 지대치에 렌치작용을 하게 되므로 생역학적 불리함이 커지게 된다. 지대치에 가해지는 힘의 방향과 형태는 여러 가지로 분석할 수 있는데 회전력도 중요한 힘 중 하나이다. 지대치에 발생되는 회전력은 지대치의 회전, 기울어짐, 변위 등을 야기할 수 있다.
이번 연구에서는 원심 레스트를 사용한 후방연장 국소의치의 일부분을 단순화 시킨 모델을 제시하고, 기존 문헌을 참고해 지대치 모형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저작력이 가해질 때 지대치에서 나타나는 힘의 양상에 대해서 수식적 관계를 도출하고, 도출된 수식을 통해 회전력의 크기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을 분석해보았다.
그 결과 원심면 교합면 레스트를 사용한 후방연장국소의치에서 지대치에 가해지는 회전력의 크기는 후방연장부의 길이와 교합력에 비례하고 클래스프의 길이에 반비례하였다. 그리고 회전력의 크기는 치아의 저항중심에서부터 클래스프의 첨단 위치까지의 수평적인 거리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저항중심이 치근 방향으로 내려가더라도 회전력의 크기는 변하지 않았다. 한편 충분한 언더컷을 이용해 클래스프의 첨단과 저항중심 간의 수평적 거리를 감소시면 회전력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되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81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