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치과병원 응급진료실의 내원환자 분석 : Ananlysis of emergency patients who visited SNUDH emergency room

서울대학교 치과병원에 방문하는 치과 응급 환자를 조사하여 치과 응급실 방문의 원인을 파악하고 그 원인에 따른 처치를 분석하는 것을 통해서 치과 응급환자의 응급실 방문의 목적을 파악하여 응급실을 담당하는 의사의 환자 진료를 돕고, 성별, 나이, 1년간의 추이 분석과 방문 원인을 비교분석 함으로서 성별과 나이, 시기에 따른 서로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볼 수 있다. 또한 시기에 따른 분석을 통하여 치과응급실에 인원이 많이 필요한 시기를 알 수 있어 필요한 인력을 적절히 배치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치과응급환자에 대한 통계자료를 통한 적절한 분석과 조사가 진단과 치료를 빠르게 해주어 환자들의 치과적 응급상황에 잘 대처하게 해줄 것이며, 그 예후 또한 좋을 것으로 기대된다.

2013년 5월 1일부터 2014년 4월 30일까지 1년간 서울대학교 치과병원 응급실을 방문한 환자들을 대상으로 하며 조사 내용은 환자의 성별과 나이, 응급실 방문시기, 방문원인과 진단명, 응급실에서 받은 1차 처치를 조사하였다. 방문 원인에 대한 카테고리를 서울대학교 치과병원 임상 진료과 별로 만들고 각과 관련된 원인에 맞추어 방문한 원인을 따로 항목화 시겼다. 방문원인이 여러 가지인 경우에는 주된 불편을 호소하는 방문 원인의 항목을 따랐다. 방문한 환자 1282명의 차트를 전수 조사하여 하였으며, 전자 의무기록이 사용된 2013년 12월 14일 이후의 챠트는 전자 의무기록을 조사하였고, 그 이전시기의 챠트는 스캔된 챠트는 컴퓨터로 광화일을 조사하였고, 재방문이 없는등의 이유로 컴퓨터화 되지 않은 602명의 챠트는 의무기록실에서 빌려서 조사하였다. 환자 의료기록을 조사할 때 환자의 응급실 방문 날짜, 나이, 성별, 방문원인, 진단명, 일차처치, 특이사항을 항목별로 기록하였다. 1282명의 전수 조사를 통해서 모이게 된 자료들은 방문원인은 세부항목을 나누어서 조사를 하고, 그 추이를 분석하였다. 응급 환자 분석을 진단명으로 분류하여보니 100여가지에 달하는 진단명의 다양한 환자들이 응급실을 방문하였다는 것을 알수 있었으나 통계자료로 제시하기에는 부적절하여 교정적, 내과적, 보존적, 보철적, 소아적, 외상적, 외과적, 치주적, 기타 원인의 9가지 항목으로 나누어서 분석을 하였고, 항목 중에 제일 많은 빈도수의 상병명과 일차처치를 통계자료로 분석하여 제시하고자 했다. 이번 논문에서 주목해서 볼 점은 응급실의 방문 환자의 수가 소아청소년의 수가 많고, 성인의 응급 원인과 그 경향이 다를것이라 생각해서 만 0세~19세 사이의 소아청소년 환자들을 자료를 따록 분석하였다는 점이다. 모든 환자들의 자료는 응급실 최초 방문 날짜를 기준으로 하여 작성하였고, 반복 방문 시에는 원인이 같은 경우는 같은 경우로 보고 진행하였다. 동일한 인물이라 할지라도 방문 원인이 다르거나 방문원인이 같더라도 일주일 이상이 경과된 이후에 방문한 환자의 자료는 서로 다른 것으로 보고 조사하였다.